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요리

양파장아찌 만들기(feat.애호박채전이랑 맛있게 냠냠)

꿈꾸는 치코 2021. 5. 20. 18:38
320x100
반응형
728x170

양파장아찌 만들기
(feat.애호박채전이랑 맛있게 냠냠)

작년 지인 언니가 부침개랑 먹으면 맛있다며 지인 언니의 친정언니가 만들어 준 양파장아찌를 나눔 해줬어요. 이미 먹은 지 오래인데 이상하게 부침개 먹을 때 마다 그 양파장아찌가 생각나더라구요. 


지인 언니도 친정언니가 만들어준 양파장아찌가 너무 맛있어서 일부 나눔 한 거라 레시피는 알 수가 없어요.

 

그래서 오늘 저의 요리 스승(?)이라 할 수 있는 리즈쿡(잠꾸러기) 블로거님의 양파장아찌 레시피를 찾아봤죠. 많은 분들이 백종원 레시피를 찾지만 전 이상하게 블로거 리즈쿡님과 꼬마츄츄님 두 분의 레시피가 제 입에 좀 맞더라구요. 예전엔 문성실 님 레시피도 많이 참고했는데 요샌 거의 푸드샵 공구 내용이 많아서요 ㅋㅋ 푸드샵 제품 너무 좋아서 자주 애용하지만요^^

 

푸드샵 제품 중 좋아하는 생연어로 만든 연어초밥

 

연어초밥 만들기 집에서도 간단히 단촛물 비율은 이렇게

연어초밥 만들기 집에서도 간단히 즐겨요 단촛물 비율은? 생선회를 전혀 즐기지 않는 신랑 덕에 우리 집에서 생선회를 접할 기회는 거의 없다. 시댁이나 친정에 가야만 먹을 수 있는 생선회. 다

chico1977.tistory.com

 


암튼 최근에 올라온 리즈쿡님 양파장아찌 만들기 포스팅을 보니 양파장아찌 간장 비율 간장:식초:물:설탕=1:1:1:0.6~1 이것만 잘 지키면 될 것 같더라구요. 피클은 만들어 먹으면서 양파장아찌는 또 처음 만들어봅니다.
16년 차 주부여도 처음 하는 요리가 참 많습니다 ㅋㅋㅋ

 

 

리즈쿡님의 양파장아찌 간장 비율만 잘 지켜서 집에 있는 햇양파로 양파장아찌 만들기 start!

 

양파장아찌 만들기

 

양파장아찌 만들기

 

양파장아찌 만들기

◈ 재료 준비 ◈ 

: 양파 3개, 청양고추 1개, 아삭이 고추 1개, 파프리카 약간 ( 약 420g )

 양파장아찌 소스 
: 양조간장 150ml, 식초 150ml, 물 150ml, 설탕 120ml

* 단맛과 신맛은 식성에 따라 가감하세요.

※ 양파장아찌 간장 비율
간장 : 식초 : 물 : 설탕 = 1 : 1 : 1 : 0.6~1

 

반응형

요즘 나오는 햇양파는 크기가 작아요.

 

양파장아찌만들기 - 주인공 양파

 

그래서 양파를 반으로 가른 뒤 3 등분해서 잘랐어요. 약간 매콤한 맛도 나면 좋을 듯해서 청양고추 1개, 아삭이 고추 1개 넣었어요. 고추씨는 지저분할까 봐 찬물에 헹궈 씨 빼고 넣었답니다. 리즈쿡님은 홍고추를 사용하셨는데 홍고추는 제가 잘 쓰는 식재료가 아니라 집에 없어요. 그래서 색감을 위해 냉장고 자투리 야채 파프리카 약간 준비했답니다.

 

양파장아찌만들기





양파와 야채를 포함한 총무게는 417.3g이네요 ㅋㅋㅋ

 

양파장아찌 만들기



양파장아찌 간장 소스는 분량대로 넣고 설탕이 녹을 때까지만 살짝 부르르 끓여줍니다. 열탕 소독해서 물기가 제거된 병에 야채를 담고  간장소스 부어주기만 하면 끝이랍니다. 엄청 간단하죠?  한 병에 끝내려고 아주 꾹꾹 눌러 담았네요 ㅋㅋ 나중에 야채에서 물이 나오니까 간장소스를 80% 정도만 부으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요만큼 부었답니다. 

 

양파장아찌 만들기 - 간장소스 80%만 붓기

 

1시간도 채 안돼서 보니까 물이 생겼는지 이렇게 양파가 더 많이 잠겼네요. 80%만 부으라는 이유를 명확히 알 수가 있었어요. 한김 식힌 후에 냉장고에 넣었습니다.

 

양파장아찌 만들기



간장소스는 살짝 남아서 후다닥 오이 하나 썰어서 유리 반찬용기에 넣고 남은 간장소스 부어줬어요. 이건 후딱 먹을 것 같아 반찬용기 열탕 소독은 안 했답니다. 다음번엔 양파장아찌 용기를 두 개 준비해서 오이를 섞어서 해도 좋을 듯합니다.

오이장아찌 만들기


이렇게 양파장아찌를 만들어 놓으니 갑자기 부침개가 생각났어요. 양파장아찌 숙성하지 않았지만 바로 먹어도 맛있을 것 같더라구요. 양파장아찌 잠시 두고 후다닥 애호박 1개 대충 썰어 부침개 준비를 했어요. 양파 남은 거 조금 채 썰고 어제 김밥 싸 먹고 남은 당근도 넣구요.

 

애호박채전 만들기

 

급히 만든 애호박채전, 애호박전 하면 왠지 동그랗게 썰어서 만든 전이 떠오르니 애호박채전이라 이름 부르는 걸로~

 

애호박채전

 

좀 전에 만든 양파장아찌랑 맛있게 냠냠, 동그랗게 3장씩 혼자서 이렇게 2번 부쳐먹었네요^^

 

양파장아찌와 애호박채전

맛있게 잘 먹었습니다.

양파장아찌와 애호박채전 참 잘 어울려요^^

 

+ 돼지고기 넣은 김치전이 궁금하시다면~

돼지고기 김치전 만들기

 

돼지고기 김치전 만들기

돼지고기 김치전 만들기 많은 비는 아니지만 비로 인해 하루 종일 흐린 하루였네요. 여러분은 비가 오면 어떤 음식이 생각나시나요? 특히 비가 오면 생각나는 음식 있잖아요. 바로 전! 그래서

chico1977.tistory.com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