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요리

깻잎순볶음 향이 좋은 깻잎순조림 간단하게 뚝딱!

꿈꾸는 치코 2021. 6. 12. 21:30
320x100
반응형
728x170

저녁 들어서는 조금 시원한 바람이 느껴지네요. 오늘도 무더위에 잘 지내셨나요?


점심은 시원하게 국물 있는 비빔국수와 비비고 김치만두를 구워서 간단히 해결했어요.

묵은지 넣은 국물 있는 비빔국수(feat. 내 맘대로 부흥국수 따라 하기)

 

묵은지 넣은 국물있는 비빔국수(feat.내맘대로 부흥국수 따라하기)

묵은지 넣은 국물있는 비빔국수 둘째는 등교를 하고 첫째는 온라인 수업이 있는 날이에요. 저는 수업이 없는 날이지요. tmi 월, 화, 목만 오후에 잠깐 일합니다ㅋㅋ 쉬는 날인데 왜이리 할 일은

chico1977.tistory.com

 

냉장고 열어보니 며칠 전 오아시스 마켓에서 산 깻잎순이 있네요. 깜박 잊고 있었어요. 

깻잎순
오아시스마켓에서 산 깻잎(깻순)


어릴 적 엄마가 해 주셨던 나물들이 좋아지는 것을 보면 점점 나이 들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생 깻잎김치, 깻잎 조림도 좋아하지만 어린 깻잎인 깻잎순볶음도 좋아하는 반찬이랍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버리기 전에 후딱 만들었습니다.

반응형
목차

1. 깻잎(깻잎순) 효능 및 부작용

2. 깻잎순볶음 만드는 방법

 


깻잎순볶음
향이 좋은 깻잎순조림 
간단하게 뚝딱!

깻잎순볶음
깻잎순볶음 향이 좋은 깻잎순조림 간단하게 뚝딱!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깻잎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고 먹으면 더 좋겠죠? 간단히 깻잎의 효능과 부작용 살펴보겠습니다.

 

깻잎(깻잎순) 효능 및 부작용


깻잎(깻잎순) 효능


1. 항암 효과


- 깻잎은 베라카로틴과 파이톨 미 ETA의 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 차단 및 제거하여 암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2. 빈혈 예방

- 깻잎은 철분 성분이 시금치보다 2배 더 많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 예방에 효과가 좋습니다.


3. 식중독 예방

- 깻잎은 특유의 향을 만들어내는 페릴라알데히드와 리모넨 및 페릴케톤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여름철 식중독 및 음식 특유의 잡내를 잡아주는 방부제 역할을 하여 식중독을 예방해줍니다.


4. 성인병 예방

- 깻잎은 우리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피부 미용

- 깻잎은 비타민 A, 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를 억제하고 기미나 주근깨와 같은 트러블을 완화시켜서 피부미용에 탁월환 효과가 있습니다.


6. 변비 예방

- 깻잎은 장 운동을 촉진시켜 묶은 변을 체외로 배출시켜주어 변비 예방에 좋으며, 식욕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깻잎(깻잎순) 부작용

- 깻잎은 큰 트러블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칼륨이 풍부해서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은 과다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깻잎순볶음 만드는 방법

 


◈ 재료 준비 ◈

깻잎순 200g(손질 후 데친 뒤 물기 제거한 무게는 160g 정도),
조선간장 1큰술 (or 국간장 1큰술),
맛간장 1큰술(국간장 대체 가능),
들기름 2큰술,
들깨가루 1큰술,
식용유 1큰술,

다진마늘 약간,
대파 약간,
멸치 육수 약간(물 대체 가능)



이제 깻잎 향 솔솔 나는 깻잎순볶음 휘리릭 만들어보겠습니다. 오랜만에 만들었는데 저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맛있게 먹어서 기분은 좋더라구요.

먼저 깻잎순은 굵은 줄기를 조금 제거하고 깨끗하게 씻어줬어요. 

 

깻잎순 손질 및 세척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난 후 물기를 조금 제거하고 무게를 쟀더니 160g 정도 되더라구요.

깻잎순 데친 후 무게 160g 정도

 

들기름 2큰술, 조선간장(국간장) 1큰술, 맛간장 1큰술 넣고 조물조물 양념을 합니다. 맛간장 없으시면 국간장으로 대체하셔도 됩니다.

들기름 2큰술, 조선간장 or 국간장 1큰술, 맛간장 1큰술 넣고 조물조물 양념하기

 

tmi 전 국간장 대신 집에서 조선간장으로 국이나 찌개, 나물 등 간을 맞춰요. 사실 국간장이랑 조선간장 차이를 잘 몰라서 거의 같은 용도로 쓰고 있어요.

 

한살림 조선간장 - 국, 찌개, 전골, 나물무침 등에 사용

 

그리고 한살림에서 또 자주 사는 품목은 바로 맛간장인데요 특히 콩나물 무침할 때 자주 쓰고 볶음밥 할 때 굴소스 대신 요 맛간장 넣어주면 맛있더라구요. 오늘 나물에 1큰술 넣어줬네요. 없으시면 국간장으로 간하시면 됩니다.

 

깻잎순볶음
한살림 맛간장 - 무침, 조림, 볶음, 찌개, 전골 등에 사용


이젠 웍에 식용유 1큰술 넣고 다진마늘과 대파 넣고 살짝 볶은 뒤 조물조물 양념해 놓은 깻잎순을 넣고 볶아요.

깻잎순볶음
깻잎순볶음


저는 살짝 자작자작 물기 있는 깻잎순나물을 좋아해서 멸치육수 100ml 정도 넣어줬어요. 물을 넣어도 괜찮아요.

깻잎순볶음
깻잎순볶음 - 멸치육수 넣어주기


이미 데친 깻잎순이고 깻잎은 생으로도 먹는 식재료이기에 들깨가루 듬뿍 1큰술 넣고 살짝 볶은 다음 마무리 지었네요.

깻잎순볶음
깻잎순볶음 - 들깨가루 듬뿍 넣고 마무리

 



깻잎순은 참기름과 통깨보다는 들기름과 들깨가루가 더 잘 어울리다고 생각하는 치코의 간단 깻잎순볶음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