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재테크

배당투자 전 알아야 할 것

꿈꾸는 치코 2020. 11. 13. 10:43
320x100
반응형
728x170

노후대비를 위한 배당주
투자시 알아야 할 것들


© Alexsander-777, 출처 Pixabay

안정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항상 예금 위주의 삶을 살았다. 올해 초 주식을 접한 주린이로 주식에서 투자할 방향은 바로 배당투자가 답이었다. 은행 금리가 1%이지만 은행종목을 사면 배당은 그 이상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배당투자 전 알아야 할 것들을 정리해본다.

먼저 가치투자자로 유명한 워렌 버핏의 투자원칙을 잊지 말고 새겨두자.

첫째, 절대로 손해보지 마라.

둘째, 첫 번째 원칙을 무조건 지켜라.

-워런 버핏

복리의 마법, 배당투자

 -주식투자 오늘부터 1일 中

◈ 배당투자의 진면목을 보여준 워런 버핏의 사례

과거 워런 버핏은 코카콜라에 투자해 엄청난 수익을 거뒀다. 코카콜라 주식을 매수한 시점은 1987년 10월 19일 월요일, 다우지수가 22.6% 급락한 '블랙먼데이(black monday)' 사태 이후였다.

당시 3달러가 넘던 코카콜라의 주가가 40%이상 급락하자 버핏은 이 종목을 매수하기 시작했다.1987년 10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 꾸준히 매수해서 평균 매수단가는 2.3달러 정도였다. 주가가 블랙먼데이 때문에 실적대비 저평가되었으니 가치투자를 한 셈이다. 하지만 1996년 코카콜라의 주당 배당금이 약 0.25달러였으므로 배당수익률은 10.8%에 달한다. 이것은 이 종목을 10년 가지고 있으면 배당만으로도 원금이 나온다는 뜻이다.

또 2017년에는 주당 배당금이 1.48달러로 무려 64.3%의 수익률에 달했으니, 1천만원을 투자했다면 643만 원을 매년 꼬박꼬박 배당으로 받는 셈이다.

이처럼 배당주를 제대로 선택하고 장기적으로 보유하면 주식투자에서 손해보는 일은 없을 것이다.
물론 연 10%배당 종목을 찾는 것이 쉽지 않다. 블랙먼데이처럼 주식시장이 폭락하지 않는다면 말이다.

배당투자와 채권투자의 차이

▶ 배당을 받는 것과 채권에 투자해 이자를 받는 것은 비숫해 보이지만 사실은 다르다. 회사채에 투자하는 것은 '기업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것'이다. 따라서 그 기업이 빌린 돈으로 사업을 해서 예상보다 더 큰 수익을 올려도 처음 약속한 이자 이상을 주지 않는다. 반면 배당은 기업에 투자해 그들이 낸 영업이익의 일부를 받는 것이므로 기업의 성장과 더불어 배당이 커질 가능성이 있다.

 

▣ 배당투자할 때 꼭 알아야 할 용어

배당금은 기업이 벌어들인 이익에서 얼마를 투자자들에게 배당하는지 그 전체 금액의 규모를 말한다. 해당 기업이 배당을 얼마나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해 판단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 그런데 배당금만으로는 전체 이익 중에서 몇 %를 배당으로 주는지 알기 어렵기 때문에 배당성향을 살펴봐야 한다.

​▶배당성향은 기업의 이익 중에서 몇%를 주주에게 돌려주는지를 보여준다. 배당성향이 30%라면 이익에서 30%를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배당주를 선택할 때는 배당성향이 높은 종목을 선택해야한다.

▶배당성향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가배당률'이다. 이것은 실제 배당이 현재 주가에서 몇%에 해당하는지 보여준다. 시가배당률 구하는 공식은 '배당÷주가 × 100' 이다.

시가배당률 구하기

예) 주당 200원의 배당을 한 메리츠종금증권 주식을

3400원에 샀다면 시가배당률은 얼마인가?

200원 ÷ 3400원 × 100 = 5.88%

한편 배당률은 '1주당 액면금액에 대해 지급되는 배당의 비율'을 말한다. 그런데 시가배당률은 현재 주가를 기준으로 한다. 그러므로 배당투자를 할 때는 배당률보다 시가배당률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해두자.

또한 시가배당률은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 사이트 에서 확인 가능하다.

 

⊙ 배당투자할 기업, 어떻게 고를까요?

잠깐!! 단순히 시가배당률이 높은 주식이라고 덥석 사면 안 된다. 어느 기업에 배당투자를 할 건지 고민할 때는 다음 3가지에 주목해야 한다.

배당투자 기업 선정시 주목할 사항 3가지

1.이익 일부를 주주에게 돌려줄 가능성이 높은 기업

2.성장과 더불어 배당금을 높일 가능성이 높은 기업

3.성장성보다 안정성이 높은 기업

배당을 주는 회사스타일이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기업의 배당정책이 어떤지 사업보고서의 '배당에 관한 사항'에서 꼭 확인해봐야 한다.

Tip 사업보고서 찾아보는 방법

☞HTS 화면 상단 메뉴 중 [투자정보] → 기업분석 → 기업분석으로 들어가 '금감원공시' 선택하면 볼 수 있다.

 

배당투자할 때 주의할 점

▶배당투자할 때는 단순히 시가배당률이 높은 종목에 투자하기보다 반드시 기업의 배당스타일을 확인해야한다.

▶가능하면 10년 정도의 배당 추이를 살펴보는 것이 투자 실패를 막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다.

▶주가의 등락에 신경 쓰지 않고 내가 원하는 배당을 받는지 못 받는지에 더 의미를 두는 마인드가 중요하다

▶배당투자는 황금알을 낳은 거위를 사서 그 거위가 낳는 황금알로 수익을 얻는 것이라는 점을 기억해 두자.

 

참고도서

주식투자 오늘부터 1일
국내도서
저자 : 강준혁
출판 : 스마트북스 2018.05.12
상세보기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