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여름아~안녕?

소소한생활정보

천연세제 삼총사!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 우리 집 청소 담당!

꿈꾸는 치코 2021. 5. 17. 20:39
320x100
반응형
728x170

천연세제 삼총사!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 
우리 집 청소 담당!

화학제품 소비를 덜하고자 천연세제 3 총사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을 병행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천연세제 삼총사 -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저는 TV 방송이나 블로그 이웃님들을 통해서 3 총사 사용법을 배워 쓰고 있어요. 가끔 헷갈릴 때도 있어서 이번에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천연세제 삼총사의 종류별 사용법과 주의사항을 정리해봅니다. 

*참고: PN풍년 블로그 글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베이킹소다

 

천연세제 삼총사 - 베이킹소다



베이킹소다는 원래 과자나 빵을 부풀게 하는 데 사용하는 팽창제입니다. 하지만 지방산을 중화시켜주는 성분이 풍부하고 흡착력이 강해 다양한 곳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사용법 ※ 

과일, 채소 세척 : 1스푼 정도 물에 풀어 잘 닦아 냅니다.

기름기 있는 그릇 설거지 : 그릇에 베이킹소다를 약간 부어 기름기를 박박 닦아낸 후 물로 헹굽니다.

찌든 때 제거 : 주방 싱크대나 가스레인지, 환풍기, 욕실 변기, 세면대, 타일 등에 물에 1:1 비율로 푼 베이킹소다를 부어 불렸다가 솔로 닦아줍니다.

전자레인지 청소 : 그릇에 물과 베이킹소다를 넣고 5분 정도 돌린 뒤 행주로 찌든 때를 닦아냅니다.

세탁 세제 : 빨래할 때 세제와 함께 1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탈취 : 도마에 뿌리거나 휴지통, 냉장고, 신발장에 넣어둡니다.

저는 집에서 과일, 채소 세척 시 베이킹소다를 사용합니다. 물론 식초도 사용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스텐 냄비나 후라이팬이 탔거나 기름기가 많을 때 베이킹소다를 넣고 팔팔 끓이면 찌든 때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칫솔 소독에도 좋아요. 칫솔은 여러 개 모아서 보관하는 것보다 개별로 보관하는 것이 세균의 번식이나 감염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칫솔을 소독하는 간단한 방법으로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 1스푼을 풀고 칫솔을 담가 두면 됩니다. 칫솔모 부분을 10분 이상 담근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 햇볕에 말리면 칫솔 소독을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 청소 시 실리콘에 곰팡이가 보이는 경우가 아닌 이상은 락스는 사용하지 않아요. 실리콘에 곰팡이 꼈을 때 곰팡이 낀 부분에 티슈를 올리고 락스를 살짝 적신 후 2시간 정도 지나면 곰팡이는 확실히 제거되더라구요.


하지만 그전에 미리미리 화장실 통풍시켜서 곰팡이가 안 생기게 하는 게 좋겠지요. 화장실 청소도 베이킹소다 이용해서 청소를 합니다.

※ 주의사항 ※ 


베이킹소다는 락스와 함께 사용하면 유독가스가 발생해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또한 베이킹소다를 물과 희석해서 너무 오래 두면 세정력이 떨어집니다.

 

과탄산소다

천연세제 삼총사 - 과탄산소다


과탄산소다는 강염기성 물질로 베이킹소다보다 강한 세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소계 표백제로 불리는 과탄산소다는 물과 만나면 분해가 되면서 살균 + 소독 + 표백효과를 가지는 산소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산화작용으로 인해서 얼룩제거와 함께 옷을 더 희고 깨끗하게 만들어 줍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세제의 주성분으로 사용되는 것이 바로 과탄산소다입니다.


※ 사용법 ※ 


▶세탁: 물 30L에 20g 정도를 넣고 세탁세제와 함께 사용합니다.

▶살균소독: 행주나 흰옷을 삶을 때 세제와 함께 넣어줍니다.

▶얼룩 제거: 온수에 과탄산소다를 넣은 후 10분 이상 담가 둡니다.

세탁조 청소: 과탄산소다 500g 정도 넣고, 수건이나 걸레를 함께 돌리면 세탁조 청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과탄산소다는 행주 삶을 때와 운동화 세척할 때 주로 사용하고 있어요. 작년 블로그 이웃 숙이 님을 통해 알게 된 운동화 세척 방법을 소개해봅니다.

먼저 뚜껑 있는 락앤락 통에 과탄산소다와 세탁세제를 1:1 비율로 2~3스푼 넣고 따뜻한 물을 넣고 잘 녹게 해 줍니다. 그리고 운동화를 넣고 따뜻한 물(40도 이상)을 가득 부어주고 뚜껑을 덮어두세요. 20분 뒤에 솔로 문지른 다음 여러번 헹궈주면 운동화 세척이 끝이랍니다. 물론 운동화 재질에 따라 사용법이 달라질 수 있을 것 같긴 해요. 아디다스 스니커즈에 사용했었네요 ㅋㅋ

 

세탁조 청소 세제가 없을 때는 세탁조 청소할 때도 과탄산소다가 한몫 톡톡히 하죠. 베이킹소다로 탄 냄비 세척이 해결 안 될 때에는 과탄산소다를 넣고 하면 더 강력한 도움이 되었던 경험도 있습니다.


※ 주의사항 ※ 


과탄산소다를 사용할 때 물이 증발하는 과정에서 과산화수소도 같이 증발할 수 있는데, 다량의 과산화수소가 증발하면 눈이 따갑고 속이 울렁거릴 수가 있다고 해요. 그러니 사용 후 반드시 환기시켜주고, 염기성이 강해 금속으로 된 지퍼, 단추가 있는 옷 금속 성분의 주방기기에 사용하는 경우 부식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피부 자극이 있을 수 있으니, 고무장갑을 꼭 사용해야 하며 연소성 물질이 닿으면 자연 발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구연산

 

천연세제 삼총사 - 구연산



구연산은 레몬, 감귤류에서 추출하는 무색무취 염기성 결정체로 주로 액체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반응형

※ 사용법 ※ 

청소 : 1스푼 정도 물에 풀어 청소할 때 사용하면 때 제거에 효과적이에요.

살균소독 : 욕실 타일 청소할 때나 행주, 걸레 빨래할 때 희석한 물을 사용하면 살균소독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장난감 세척 : 아이들의 입이 닿아 살균제를 뿌리기 어려운 장난감에 희석액을 뿌린 후 햇볕에 말려주세요.

세탁 : 헹굼 모드에서 물 1L에 구연산 200g 정도를 넣은 물을 사용하면 옷이 더 부드러워져요.

매트 청소 : 희석액을 잘 뿌려둔 후 1시간 정도 후에 걸레로 닦아내면 찌든 때를 잘 닦아낼 수 있어요.

​구연산은 주로 물때 제거할 때 효과적이더라구요.
싱크대 물때나 커피포트 물때, 스테인리스 받침대 물때 제거에 구연산수가 좋은 효과를 내서 잘 사용 중입니다.



※ 주의사항 ※ 


구연산은 산성이 강해 피부를 자극할 수 있으니 고무장갑을 반드시 착용한 후 사용하여야 합니다. 또한 산성이 강해 철 제품의 경우 부식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여야 합니다.


구연산액은 곰팡이균이 자라기에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때문에
신발장 같은 곰팡이 균이 있는 곳에서는 사용을 피해야 한다고 하네요.


구연산도 락스와 함께 사용하면 유독가스가 발생해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300x250

락스 대신 천연세제를 사용하는 것이기에 락스랑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꼭 주의해주세요.

천연세제는 화학성분이 들어간 제품보다는 비교적 안전한 물질이지만 장시간 호흡기에 노출되면 우리 몸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하니 주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하고 안전하게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 - 천연세제 삼총사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