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요리

딸기청 만들기 리얼 딸기라떼 만들기

꿈꾸는 치코 2021. 3. 25. 14:47
320x100
반응형
728x170

딸기청 만들기 
리얼 딸기라떼 만들기


딸기가 막 나올때는 비싼 만큼 딸기가 참 맛있습니다. 어찌 그리 맛을 아는지 아이들도 꼭 비쌀 때 딸기를 찾습니다.

이제 슬슬 딸기 끝물인지 딸기 가격도 많이 내렸더라구요.

아이들도 조금씩 딸기를 덜 먹어서 딸기 물러질까봐 오늘은 냉장고에 남은 딸기로 딸기청을 만들었어요.

 

 

 



두 아이 모두 등교한 날이라 간식으로 챙겨주기 딱 좋을 것 같죠^^

 

딸기청 만들기 리얼 딸기라떼 만들기

 

딸기청 만들기 리얼 딸기라떼 만들기

 

 딸기청 만들기

 


딸기청 만들기


◈ 재료준비 ◈ 

 딸기 300g, 

설탕 240g,

유리병

 딸기와 설탕비율 1:0.8로 만들었어요.

* 딸기 세척시 식초나 베이킹 소다 필요.


제일 먼저 딸기청 담을 유리병부터 열탕 소독을 합니다. 딸기 양이 적어서 1주일 이내 먹을 수 있으니 패스할까 하다가 그래도 곰팡이 등이 번식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유리병을 열탕 소독했답니다.

아무 유리병이나 열탕 소독하시면 안 돼요.
꼭 내열 유리병 확인하시고 열탕 소독하시길 바랍니다. 안 그러면 깨질지도 몰라요.

 



냄비에 유리병을 담고 찬물을 적당량 넣습니다.

 

딸기청 만들기 - 열탕소독

 


처음부터 찬물로 열탕 소독해야 하는 거 아시죠? 끓는 물에 유리병 넣으면 깨질지도 모릅니다.

팔팔 끓고 나면 유리병을 꺼내 입구가 위로 향하게 바로 세워주세요.

물기 한 번 털어내고 고대로 두면 금방 물기가 없어진답니다.

 

 

딸기청 만들기 - 열탕소독

 

 


딸기는 식초 조금 탄 물에 살짝 담갔다 꺼낸 뒤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주세요.

여기서 잠깐!

꼭지를 제거하고 씻으면 물이 과육으로 들어가 맛이 싱겨워진다거나 비타민 C가 빠져나간다고 꼭지 제거 안 하고 씻는 분들 계시더라구요.

예전에 위기탈출 넘버원이란 프로그램에서 딸기 꼭지에 관련된 실험이 생각나서 찾아보니 있더라구요. 아래 링크 걸어요.

딸기 꼭지 언제 따나요?

 

‘위기탈출 넘버원’ 딸기, 꼭지는 꼭 따고 씻어야 한다?

[MBN스타 박영근 기자] ‘위기탈출 넘버원’에서 딸기와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공개됐다. 18일 오후 방송된 KBS2 예능프로그램 ‘위기탈출 넘버원’에서는 MC 김종국, 정태호, 김지민, 이지연과 게

www.mk.co.kr


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씻을 때엔 꼭지를 따고 먹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꼭지에는 작은 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세균이 붙어서 잘 떨어지지 않는다는 게 전문가의 의견


이라네요.

제가 본 건 꼭 이 내용이 아니었던 거 같지만 어쨌든 딸기는 후다닥 씻으니 비타민C 걱정은 안 해도 될 듯해서 전 꼭지 따고 씻는다구요 ㅋㅋㅋㅋ



 

딸기청 만들기 - 딸기 꼭지 따고 세척하기

 



잘 씻은 딸기는 물기를 잘 뺀 다음 키친타월로 하나하나 꼼꼼하게 물기를 제거해줍니다. 곰팡이 끼면 안 되잖아요^^

 

 

딸기청 만들기 - 딸기 물기 제거하기

 

 

흔한 감자 프레스 감자 매셔 요런 거 집에 없으니 그냥 포크로 마구 으깨줬어요. 과육이 씹혀야 맛있으니 대충 으깨도 괜찮을 듯해요.


 

딸기청 만들기 - 딸기으깨기

 

 

이렇게 으깬 딸기와 설탕을 골고루 섞어서 설탕을 잘 녹여줍니다. 

 

딸기청 만들기 - 으깬 딸기와 설탕 섞기 - 설탕양 무지 많지요 ㅠㅠ 자이로스 설탕이긴 하지만 ㅠㅠ만들기 

 


대부분 청 만들 때 설탕 비율을 1:1로 하는데 집에서 만들다 보니 아주 장기간 두고 먹을 것 아니면 설탕비율을 조금 줄여도 괜찮더라구요.

청 담글 때 설탕 양 장난 아니네요.

전 딸기 300g에 설탕 240g 정도 넣었습니다.

딸기:설탕=1:0.8 정도! 

레몬즙도 있으면 좋지만 저는 없으니 패스 했어요. 

벌써 청 만들기 끝이네요 쉽지요?

 

 

딸기청 만들기

 

 

전엔 수제청 사다 먹곤 했는데 요샌 집에서 레몬청, 청귤청, 자몽청 모두 만들어 먹게 되는 것 같아요.

이 병도 단골 카페에서 수제청 사 먹고 재활용하는 용기랍니다. 작년 주인아주머니가 몸이 안 좋으셔서 카페를 그만두셨어요 ㅠㅠ

고로 집에서 만들어 먹으라는 뜻 같죠?ㅋㅋ

새로운 수제 맛집을 찾기 전까지는 쭈욱 직접 담가 먹어야겠어요.

 

 

딸기청 만들기

 

 


다 만들고 나니 둘째가 하교해서 왔어요. 평소 우유 좋아하지 않는 둘째라 그다지 반기지 않지만 그래도 리얼 딸기라떼 한 잔 만들어 줍니다.

 리얼 딸기라떼 만들기

 



리얼 딸기라떼 만들기

◈ 재료 준비 ◈

딸기청 2~3숟가락,

우유 200ml


유리컵에 딸기청 3숟가락을 넣어요. 사실 맛을 보니 2숟가락만 넣어도 충분할 듯합니다. 엄청 달더라구요 ㅋㅋ

 

 

딸기청 만들기 - 리얼 딸기라떼 만들기

 

 

이제 우유 200ml 넣으면 끝이에요. 너무 간단해서 어째요 ㅋㅋ

 

 

딸기청과 우유의 만남 딸기라떼

 

 

잘 저어서 한 잔 마시니 엄청 달고 과육 씹히는 맛이 좋더라구요.

역시나 우유 안 좋아하는 둘째는 한 입 먹더니 맛은 있긴 한데 난 우유 싫어하네요 ㅠㅠ

편식하는 둘째 입맛 맞추기 참 어렵습니다.

딸기라떼 좋아하는 큰 아들 오면 꼭 엄지 척 받을 거예요. 이리도 첫째가 그리운 적이 또 없습니다 ㅋㅋㅋ

딸기청 만들기 어렵지 않으니 끝물인 딸기 많이 사서 딸기청도 담그고 딸기라떼도 만들어 드세요 맛있어요 good!!

 

 

딸기청 만들기 - 리얼 수제 딸기라떼 만들기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