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재미와감동

양력과 음력, 윤달

꿈꾸는 치코 2020. 12. 8. 18:00
320x100
반응형
728x170

양력과 음력, 윤달

 

아직도 난 음력 생일을 지낸다.
그렇지만 요새 젊은 엄마들 그리고 대부분의 아이들은 양력 생일을 보내는 것 같다.

아이들이 양력과 음력을 물어볼때 다들 어떻게 설명해주실까?

내가 기억하는 바로는 큰 글씨는 양력, 밑에 작은 글씨는 음력이야ㅋㅋ

이렇게 말했는데 더 이상 안물어보면 그냥 넘어갈 수도 있지만 호기심 가득한 아이들은 왜 그런지 분명 물어볼 것이다.
간단히 설명해 줄 수 없다면 엄마도 공부하자. 모르는 건 잘못이 아니니까ㅎㅎ

*네이버지식백과 양력, 음력, 윤달 참고하였음.

728x90

양력이란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을 1년으로 정해 만든 달력이다.
이집트에서 제일 처음으로 양력을 쓰기 시작했다.
양력은 지구의 공전 주기로 한 달을 정하지만, 음력은 달의 공전 주기로 한 달을 정해서 음력과 양력의 날짜가 각각 다르다.
양력에는 율리우스력과 그레고리우스력이 있다.
지구가 태양을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을 1년으로 정했고 월과 일을 나눈 달력이 양력이다.
이집트인들이 이 역법을 생각해서 맨 처음 만들었다고 한다.
이 역법이 로마에 전해져 율리우스력을 만들어 썼지만 오차가 발견되었다.
이에 그레고리우스가 13세기에 옳게 고쳐서 지금의 달력인 그레고리우스력이 되었다.

음력이란 달이 지구 둘레를 한 바퀴 도는 데 걸리는 시간을 한 달로 삼아 만든 달력이다.
옛날부터 우리 조상들이 날짜를 세는 데 사용한 방법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음력을 쓰다가 1896년 1월 1일부터 고종의 명령에 따라 양력을 쓰게 되었다.

우리가 쓰는 음력 한 달은 달의 모양 변화를 기준으로 한 삭망월이다.
음력 한 달은 평균 길이가 29.5일이고 음력은 큰 달이 30일이고 작은 달은 29일이 된다.


음력과 양력의 날짜가 다른 이유는 날짜를 정하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이다.
음력은 달의 공전 주기로 한 달을 정하고, 양력은 지구의 공전주기로 한 달을 정하기 때문인 것이다. 따라서 한 달을 29일 또는 30일로 정한 음력은 한 달을 30일 또는 31일로 정한 양력과는 다르다.
이처럼 양력과 음력은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해가 반복될수록 격차가 벌어지게 된다.

1삭망월은 29.53059일로서, 음력 12달은 1태양년보다 약 11일 짧다.
따라서 계절과 너무 어긋나는 것을 막기 위해 간간이 넣은 달을 윤달이라고 한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