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재테크

네이버 증권 이용하여 국내 배당주 찾는 법

꿈꾸는 치코 2021. 3. 28. 14:00
320x100
반응형
728x170

네이버 증권에서 
국내 배당주 찾는 법


주식에 발 담근 지 1년 된 저는 주린이(주식+어린이)입니다.

제가 잠자는 사이에도 저 대신 일 잘하는 기업을 선택해서 그 기업이 매년 꾸준히 일을 잘해서 수익형 부동산처럼 저에게 꾸준히 배당금을 주기를 바라며 배당주 투자를 하게 되었습니다.

고배당주 투자 :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기업 알아보기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기업 알아보기(투자 시 주의할 사항도 꼭 확인!)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기업 알아보기 작년에 처음으로 주식 시장에 발 담근 주린이(주식+어린이) 저는 단타나 테마주 위주보다는 원금 손실이 적고 수익금이 예적금 이자보다 높기를 바라며 배

chico1977.tistory.com

분기배당 삼성전자 배당주 투자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일정

2021년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일정 미국은 월배당과 분기배당을 하는 기업이 많이 있지만 우리나라는 대부분 연배당인 걸로 압니다. 하지만 삼성전자는 연간 분기별 배당금을 주는 몇 안 되는

chico1977.tistory.com

 

그렇다면 어디서 어떻게 배당주를 찾을까요? 

저는 네이버 이웃님들 피드에서 배당주에 대해서 정보를 얻곤 했는데 처음엔 이런 배당주는 어디서 찾는지 몰랐습니다.

이제 막 주식에 입문한 주린이분들도 배당주 투자를 하고 싶으나 배당주를 어디서 어떻게 찾는지 몰라 헤맬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이웃 블로그에서도 정보를 얻기도 하지만 네이버 증권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증권국내 증시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활용하여 배당주 찾는 법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아시는 분은 여기서 STOP!해도 좋습니다.



모르시는 분들만 계속 읽어주세요^^



 

네이버 증권 이용하여 국내 배당주 찾는 법

 

네이버 증권 이용하여 국내 배당주 찾는 법

먼저 네이버 검색엔진으로 갑니다.

(앗 여전히 네이버가 편해서 우짭니까 ㅠㅠ 여긴 티스토리인데 ㅠㅠ 미안 카카오)

상단에 증권을 클릭합니다.

 

네이버 증권

 


상단에 보이는 메뉴중 국내 증시 - 배당을 선택합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국내 배당주 찾기

 

 

아래는 모바일 네이버 증권 화면이며 국내 - 배당 클릭합니다.

그러나 모바일 네이버 증권에서는 코스피와 코스닥 구분이 안됩니다. 

 

모바일 네이버 증권 배당주 찾는 법/ 국내 - 배당

 

 

PC나 노트북에서는 코스피 배당주와 코스닥 배당주에 대한 정보를 구분해서 알 수 있습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종목별 현재가, 배당금, 수익률, 배당성향, ROE, PER, PBR, 과거 3년 배당금 등 배당정보를 알려줍니다.

상단에서 삼각형 모양을 누르거나 글자를 누르면 정렬이 가능해서 보기도 편합니다.

배당주 찾는 법 쉽지요?

 

 

네이버 증권에서 배당주 찾기

 

 


주식 관련 용어들에 대해 하나하나 공부해야 함이 느껴지시나요?

배당성향이니 ROE, PER, PBR 등 생소하지만 책을 읽거나 검색을 통해서 금방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 초보자를 위한 주식 기초 용어 정리

 

주식 초보자를 위한 주식 기초 용어 정리

주식 초보자 주린이를 위한 주식 기초 용어 알아보기. 재태크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평소 들여다본 적 없던 주식에도 조금씩 눈을 돌리고 있다. 주식한다하면 다들 도박이라 하고 망한다는 이야

chico1977.tistory.com

위 주식 기초 용어 정리 포스팅에는 없는 배당성향이란?

배당성향은 기업의 이익 중에서 몇%를 주주에게 돌려주는지를 보여줍니다. 배당성향이 30%라면 이익에서 30%를 배당으로 주주들에게 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배당주를 선택할 때는 배당성향이 높은 종목을 선택하곤 합니다.


 

그렇지만 배당성향이 클수록 주주에게 이익환원은 잘 되는 것이지만 반대로 기업의 투자 기회는 적어진다는 뜻이므로 마냥 크다고 좋은 건 아닌 것 같습니다. 주식 참 쉽지 않습니다^^

주식을 구입한 후 해당 회사의 주주로 이름이 등재되는 데까지는 2일의 시간(매수한 날까지 포함하여 3거래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배당을 받기 위해서는 영업일 기준으로 배당기준일 이틀 전에는 주식을 구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중간배당의 배당기준일이 6월 30일일 경우 이틀 전인 6월 28일까지 해당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다.

연말 결산 시 배당기준일이 12월 31일인 주식의 경우, 통상적으로 한 해의 마지막 날에는 주식시장이 쉬기 때문에 주식 거래를 할 수 있는 마지막 날을 30일이므로 12월 28일에는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야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12월 31일이 일요일이라면 주식시장의 실질적인 마지막 날은 12월 29일이 되고 이날은 휴장하여 12월 28일까지 주주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 12월 26일에는 해당 주식을 구입해야 합니다. 
* 네이버 두산백과 참고


 

주식배당을 위해 딱 기준일에 맞추어 매수했다가 배당받을 권리만 챙긴 뒤에 매도하는 사람들이 많아서 배당 기준일이 지나면 배당락 상태가 되면 주가도 떨어지는 경우도 많으니 참고하세요.


주식투자 시작 전에 읽었던 책 '주식투자 오늘부터 1일' 에서 배당투자 전 알아야 할 것들에 대해 정리해 놓은 글이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주식투자 오늘부터 1일- 나의 첫 주식 공부 책

 

배당투자 전 알아야 할 것

 

배당투자 전 알아야 할 것

노후대비를 위한 배당주 투자시 알아야 할 것들 안정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항상 예금 위주의 삶을 살았다. 올해 초 주식을 접한 주린이로 주식에서 투자할 방향은 바로 배당투자가 답이었다. 은

chico1977.tistory.com

시간적&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그날까지 성투하세요~미수거래는 NO!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