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재테크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기업 알아보기(투자 시 주의할 사항도 꼭 확인!)

꿈꾸는 치코 2021. 3. 24. 10:58
320x100
반응형
728x170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기업 알아보기

 

작년에 처음으로 주식 시장에 발 담근 주린이(주식+어린이) 저는 단타나 테마주 위주보다는 원금 손실이 적고 수익금이 예적금 이자보다 높기를 바라며 배당주 위주로 주식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따라서 은행 이자 보다 배당금을 더 많이 주면서 주가가 안정적인 종목을 찾는 게 우선이었답니다.

작년에 한참 네이버 블로그를 했던 더라 이웃님들의 글을 통해 맥쿼리인프라를 접하고 꾸준히 소액씩 투자하고 있어 며칠 전 배당금 받은 이야기를 올린 적이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배당금

배당지급일 및 배당금 등 배당내역 확인은 Seibro(세이브로)!

작년에 주식을 시작한 저 주린이는 배당시즌이 다가오니 기분이 설렙니다. 작년에 뿌려놓은 씨앗들이 하나 둘 배당금으로 저에게 다가와 주니까 기분이 좋습니다. 시드머니가 작아도 괜찮습니

chico1977.tistory.com

 

현재 한국거래소에 등록된 맥쿼리인프라의 종목 코드는 KOSPI 088980입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주가 흐름이 거의 변동이 없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 3/23 종가기준

 

 

아마 단타나 테마주 등 급 상승세를 타는 주식을 보셨던 분들은 고구마 100개는 먹은듯한 느낌에 답답함이 몰려올 것입니다.


사실 주린이인 저도 거의 1년이 지났는데 맥쿼리인프라 주가가 변동이 거의 없어서 조금 답답해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주가가 급락을 할 때도 유일하게 제 계좌에서 하락폭이 거의 없던 종목은 맥쿼리인프라였습니다.

그래서 맥쿼리인프라는 적금처럼 저에게 든든한 아이랍니다.


 


 

맥쿼리인프라 주가와 기업 알아보기

 

그렇다면 이런 맥쿼리인프라는 어떤 기업일까요?

맥쿼리인프라 기업 알아보기



정확한 명칭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입니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이하 "MKIF")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이하 "민투법")에 의해 설립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www.mkif.com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는 사회기반시설에 대한 민간투자법에 의해 설립된, 대한민국을 선도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장 인프라 펀드입니다.

흔히 알고 있는 기업이 아닌 주식시장에 상장된 펀드 개념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는 2002년 12월에 설립되었으며, 유료도로, 교량, 터널과 같은 인프라 자산의 시행(신설, 증설, 개량 또는 운영)을 목적으로 하는 법인의 주식, 지분, 채권 및 대출채권 등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투자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그 수익을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 주주에게 분배하는 것이 목적이며 안정적인 배당 수익을 기대하는 연기금, 보험사 등과 같은 기관투자자와 개인투자자 모두에게 투자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국거래소에 상장되어 있는 공모펀드로, 누구나 증권회사 거래를 통해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의 주주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 구체적인 투자자산을 보면 우리에게 익숙한 것들이 많이 보이시죠?

주로 하는 사업은 도로, 터널, 항만 등에 투자하고 이익금을 주주들에게 나누어 주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참고

 

 

 


기반시설에 투자하다 보니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맥쿼리 인프라 홈페이지 사업년도 실적발표 프리젠테이션 참고 2020년 12월 31일 기준

 

 

 

배당금 역시 꾸준히 지급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큰 장점은 반기 배당이라 1년에 2번 배당금을 줍니다. (연 2회, 배당기준일 6/30, 12/31) 

저에겐 삼성전자 다음으로 배당주로서 매력을 지닌 종목입니다.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참고/맥쿼리인프라 분배금

 

 

 


또한 맥쿼리인프라는 작년 12월 유상증자를 실시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신주인수권증서 거래일정 안내 및 유상청약

 

 

유상증자를 통한 자금 사용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827억 원: 동북선 도시철도 민간투자사업(MKIF 투자약정금액 827억 원) 투자에 사용

 

 

 

맥쿼리인프라 동북선도시철도 자산/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참고

 

 

 

- 1,107억 원: 부산항신항 제2배후도로 민간투자사업(MKIF 투자약정금액 1,107억 원) 투자를 위해 2020년 9월 말 회사가 인출한 차입금을 상환하는 목적으로 사용

 

 

맥쿼리 인프라 부산신항 제2배후도로 자산/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참고

 

 

 

- 잔여 485억 원: 회사 차입금을 상환하여 미래 잠정 신규 투자를 비롯한 회사 운영에 필요한 재무적 유동성을 확보

지난 유상증자를 통해 저는 맥쿼리인프라 평단가를 조금 내렸고 1월까지 꾸준히 물타기를 하며 적금 넣듯이 조금씩 모은 덕분에 현재 제 계좌를 빨간불입니다.

24일 오늘 하락장이라 대부분 종목이 파란색인데 오늘도 맥쿼리인프라 주가는 빨간색입니다. 고맙습니다.

 

맥쿼리인프라 나의 계좌 (3/24 10시 30분 기준)  - 100만원 정도 예금이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좋은 배당주는 배당을 늘려주면서 주가까지 상승하는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 꾸준히 우상향 하는 맥쿼리인프라가 되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처럼 제가 좋아하는 맥쿼리인프라 투자 시 주의할 사항이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 투자 시 주의할 사항


  

앞서 이야기했듯이 대세 상승장에서 상대적 박탈감이 들 수 있습니다. 
다른 종목은 쭉쭉 오르는데 맥쿼리인프라만 제자리걸음이면 많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처럼 하락장에서 상승해주니 기쁨은 더 크지만요^^


투자는 본인의 투자성향에 따라 판단을 잘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아무래도 도로, 교통 관련 사업에서 나오는 사용료가 맥쿼리인프라의 배당금 원천인 만큼 코로나 19등의 이유로 사람들의 이동이 제한되면 맥쿼리인프라의 수익에 악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양호한 통행량 실적을 보이는 곳이 있어서 다행입니다.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운영성과 참고함

 

 

 

추가로 맥쿼리인프라의 포트폴리오 중에 투자 비중이 큰 인천대교,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등이 의 재정지원 적용기간이 곧 종료된다고 합니다. 

 

 

맥쿼리인프라 재정지원 기간/ 맥쿼리인프라 홈페이지 

 

 

 

맥쿼리인프라가 동북선 도시철도에 추가로 투자함으로써 청산 기간을 2054년으로 늘어났지만, 더 안정적인 수익을 위해서는 추가적인 인프라 신규 사업 발굴이 필요할 것입니다.

향후 저 또한 계속 존버 할지 익절 하고 나와야 할지 생각해봐야 할 내용인 듯합니다.

  

 
*저는 주린이 입니다. 저의 글은 참고만 하시고, 투자는 자신의 판단과 책임 하에 투자를 결정하시길 바랍니다. 종목 추천은 아닙니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