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소소한생활정보

봄맞이 대청소를 위한 생활 노하우 공유해봐요

꿈꾸는 치코 2021. 2. 14. 15:59
320x100
반응형
728x170

봄맞이 대청소를 위한
생활 노하우

 

 

설 연휴 동안 날씨가 많이 따뜻해짐을 느꼈어요. 그래서 옷차림도 살짝 가벼워진 분들도 많이 보이더라고요. 물론 전 그래도 아직 따뜻하게 꽁꽁 싸매는 40대 중반 아줌마랍니다. 

봄이 오려고 하는지 날이 따뜻해지니 집 청소를 해야 하겠구나 하는 생각이 절로 들었어요.

작년엔 제 생애 처음으로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해야 함을 느끼며 하나하나 정리를 참 많이 했어요.

하지만 몇 달 하고 또다시 스멀스멀 제자리걸음이 된 상태라 여기저기 쌓여가는 물건들을 보며 또 
정리 욕구가 샘솟고 있네요.

 

출처:  Unsplash

 

봄이 성큼 다가오기 전 그동안 소홀했던 집 정리와 더불어 청소를 해야지 하던 찰나에 아이들 교육정보를 받고 있는 아이엠스쿨에 봄맞이 대청소를 위한 생활 노하우가 올라와서 함께 공유해봅니다.

사실 매일매일 조금씩 정리하며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한다면 대청소 이런 거 필요 없을 거예요.

하지만 그러지 못한 저이기에 3월이 되기 전 온 가족이 함께 대청소를 통해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봄을 맞이해야겠어요.


출처: 아이엠스쿨 - 봄맞이 대청소를 위한 생활 노하우 참고

 청소에도 순서가 있다

청소를 하다 보면 이게 청소를 하는 건지, 집을 더 어지럽히는 건지 헷갈릴 때가 있습니다. 여기 치우고 나면 저기가 더럽고, 저기 치웠더니 아까 치운 곳이 다시 지저분해지고 말이죠. 치우고 어지럽히고 이 과정을 반복하고 싶지 않다면 순서에 따라 청소를 해야 한다고 해요. 빠르고 쉽게 대청소를 끝내는 방법 함께 알아봅니다.

 

- 출처: 레인보우샵 홈페이지 레인보우샵 친환경세제 3총사

 

◈ 청소의 순서 1. 준비물 확인(청소 도구, 쓰레기봉투)

청소를 하기 전 필요한 장비와 세제, 쓰레기봉투가 잘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해요. 청소 장비는 주방용과 욕실용, 실내용으로 구분하여 준비하는 것이 좋아요. 세제 역시 용도에 적합한 것을 미리 준비하는 게 좋아요.

대청소를 하다 보면 예상보다 많은 쓰레기가 나오게 되기에 미리 쓰레기봉투도 넉넉하게 준비해 두세요. 가급적 많은 변수를 미리미리 대비하는 것이 신속 정확한 대청소의 노하우라고 합니다.

◈ 청소의 순서 2. 실내 환기

청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환기입니다. 실내 환기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청소를 해도 먼지가 실내 공간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따라서 청소하기 전에 창문을 활짝 열어서 실내 먼지가 바깥으로 배출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해요.

◈ 청소의 순서 3. 청소는 깔끔한 곳부터

대청소를 시작하면 으레 지저분한 곳부터 손이 먼저 가게 됩니다. 하지만 지저분한 곳부터 청소를 시작하면 시간이 오래 걸리고 체력 소모가 심해서 대청소를 끝내기 전에 지칠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깔끔한 곳부터 청소를 시작하는 게 좋아요.

준비운동을 하듯이 쉬운 곳부터 어려운 곳 순서대로 하는 게 좋아요. 시간 절약과 더불어 좀 더 효율적으로 청소할 수 있는 방법이랍니다.


◈ 청소의 순서 4. 바깥에서 안, 위에서 아래로

청소를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선 가장자리의 지저분한 것을 중안으로 몰며 하는 것이 좋아요. 안쪽에서 가장자리를 향하는 청소는 먼지나 쓰레기를 치우는 게 아니라 다른 곳으로 밀어내 치워야 할 것을 오히려 늘리기도 하기 때문이지요. 

더불어 서랍, 계단 등 세로로 되어 있는 가구나 구조물을 청소할 때는 위에서 아래로 청소해주세요. 그래야 위에서 떨어지는 먼지를 치우기가 더욱 편리하답니다.

 

 겨울 옷 보관법

간혹 옷을 잘못 보관해서 곰팡이가 생기거나 흰색옷이 변색되기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겨울옷을 정리할 때 무엇을 주의해야 좋을지 한 번 알아볼게요.

 

출처:  Unsplash

 

◈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둔다

옷을 보관하는 용도로 플라스틱 리빙박스를 많이 사용하지요. 옷 보관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통풍이에요. 통풍이 되지 않는 상태의 습한 환경은 옷감을 금방 상하게 한답니다. 심한 경우는 곰팡이가 생겨 옷을 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옷 보관에도 신경을 써야 해요.

◈ 반드시 세탁해 보관한다

겨울철 옷은 여름철 옷보다 자주 세탁을 하지 않아요. 옷에 묻은 땀이나 때가 오래되면 얼룩을 지우기 더 어려워진답니다. 따라서 드라이클리닝, 물세탁, 손세탁 등 겨울철 옷을 세탁한 후 보관하도록 해요.

◈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둔다

햇빛이 강한 곳에서 옷을 보관하면 옷이 변색되거나 옷감이 상하기도 해요. 장기간 옷을 보관할 때는 햇빛이 닿지 않는 서랍이나 상자 속에 두는 것이 좋아요. 옷걸이에 걸어두는 셔츠나 블라우스 등은 부직포 커버를 씌어서 먼지가 쌓이는 것을 피해 주세요.


15년 차 주부지만 사실 베테랑 살림 고수가 아니기에 살림도 많이 배워야 해요. 그냥 보이는 대로 정리하곤 했는데 청소 노하우와 겨울철 옷 보관법를 정리하면서 한 번 더 읽게 되니 좋네요.

내일부터 전 조금씩 주방정리부터 다시 시작해봐야겠어요~연휴 마지막 일요일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