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소소한생활정보

ZOOM 사용법 - ZOOM 기능 알아보기

꿈꾸는 치코 2021. 1. 2. 14:24
320x100
반응형
728x170

ZOOM 기능 알아보기
(노트북, PC 기준)

 

지난번에는 ZOOM을 PC에서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PC에서 ZOOM 다운로드하는 방법

이번엔 ZOOM의 기능들에 대해 간단히 살펴봐야겠다.

우선 PC에는 웹캠이나 마이크, 스피커 등 별도로 준비해야 ZOOM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노트북에는 카메라, 스피커가 모두 내장되어 있어서 아이들은 주로 노트북을 활용하고 있다.

먼저 PC에 ZOOM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바탕화면에 ZOOM 바로가기 생성된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서 2가지 경우가 존재한다.

회의 참가는 별도의 회원가입 필요 없이 초대받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면 된다. 그러나 만약 내가 호스트가 되어 회의를 개설하는 경우에는 로그인을 눌러 회원 가입했던 이메일로 먼저 로그인을 해야 한다.

 

회의 참가 - 초대받은 링크를 타고 회의 참가할 때 별도의 로그인 필요 없음.

별도의 회원가입 필요 없이 초대받은 링크를 타고 들어가 아이디와 암호를 입력하거나 ZOOM 아이콘을 클릭해 회의 참가 버튼을 누른 후 직접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만약 초대받은 링크를 타고 들어갔는데 ZOOM이 설치되어있지 않다면 설치를 하면 된다. 

 

 

로그인 -  호스트가 되어 줌 회의방을 개설하고자 할 때 회원 가입해서 가입한 이메일로 로그인해야 함.

다음으로 직접 ZOOM회의방을 개설하고자 한다면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zoom.us 메인 화면에서 무료로 가입 가능하다.

 

비디오 회의, 웹 회의, 웨비나, 화면 공유

Zoom은 모바일, 데스크톱 및 회의실 시스템에서 비디오 및 오디오 회의, 채팅 및 웨비나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클라우드 플랫폼을 제공하여 첨단 엔터프라이즈 비디오 통신을 선도

zoom.us

 

 

회원가입을 했다면 로그인을 눌러 가입한 이메일로 로그인을 한다.

 

 

이메일로 로그인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여기까지 기본적으로 ZOOM화면에 들어가는 방법이다.



다음은 ZOOM회의방에 들어가 이것저것 눌러보며 몇 가지 확인한 내용들을 적어본다.

 

줌회의실 기본 설정 화면

새 회의를 클릭하여 회의방을 만들어 본다.(배경을 집 안이 아닌 다른 배경으로 바꿔놓은 상태임)
왼쪽 상단 초록 방패 모양을 클릭하면 나의 회의실 정보가 나온다.

 

 

나의 회의실에 들어가서 우측 상단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 클릭하면 설정으로 들어간다.

 

 

다양한 설정이 가능하니 들어가서 확인하면 된다. 아래는 배경 화면 변경하는 부분이다.

 

 

 

회의 참가자 초대하는 방법

회의방에 누군가를 초대하고 싶다면 하단 메뉴 중 참가자를 클릭하면 초대라고 뜬다.

 

 

연락처나 이메일로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다. 이메일로 초대하는 법을 예로 들어본다.(참고로 현재 노트북에서 작업 중)

 

 

폰이 아니라 메일이 더 편핸서 이메일로 보내는 방법을 확인해 본다. 익숙한 가운데 Gmail 클릭해본다. 아래와 같이 Zoom회의 참가 링크 주소와 회의 ID와 암호가 복사가 되어 받는 사람만 적어 보내면 된다. 

 

 

메일을 받은 사람은 링크를 클릭한 뒤 회의 ID(10자리)와 암호를 입력하여 회의방에 들어갈 수가 있다.

 

 

 

이제 화면 하단에 있는 각각의 메뉴 기능을 간단히 살펴본다.

간단하게 하단 메뉴 기능 설명

 

 


1. 음소거 : 마이크&스피커 테스트가 가능하며 클릭하여 음소거 변경 가능하다. 음소거시 빨간색 사선 표시된다.
2. 비디오 중지: 카메라를 통해 상대방이 내 모습을 못 보게 하고 싶으면 클릭하면 된다. 빨간색 사선 표시가 되면 비디오 중지 상태이다.
*보안은 호스트일 경우 사용 가능하다.
3. 참가자 : 회의 참여할 상대방을 초대할 때 사용한다.
4. 채팅 :  클릭하면 채팅창이 활성화된다.
5. 화면 공유: 컴퓨터 화면 등을 참가자와 공유할 때 사용한다. 
6. 기록 : 줌 회의를 녹화할 때 사용한다. 
7. 반응 : 반응 버튼을 누르면 이모티콘이 화면에 뜬다.


zoom을 공부하며 추가로 알게 되는 내용이 있으면 계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아직은 개략적으로 살펴봐서 구체적으로 사용해봐야 할 것 같다. 아이의 수업때 보니 소회의그룹방도 만들어 수업하던데 이것도 찾아봐야겠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