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소소한생활정보

탄산음료 마시고 바로 양치하면 괜찮을까?

꿈꾸는 치코 2021. 1. 17. 23:10
320x100
반응형
728x170

탄산음료 마시고 바로 양치
과연 괜찮을까? 

우리 집 최고 야식, 최고 간식은 바로 치킨과 피자이다.

핸드폰에 있는 피자와 치킨 사진이 왜 이것뿐인지 ㅠㅠ 찍지도 않고 다 먹은 듯..

피자와 치킨, 햄버거, 스파게티 등을 먹을 때면 어김없이 함께 하는 탄산음료. 탄산음료의 달콤한 맛과 톡 쏘는 맛이 좋아 즐겨 마시게 된다. 특히나 기름진 음식과 먹으면 잘 어울리니 더욱 섭취하게 되는 것 같다.

아토피가 있는 큰 아이라 어릴 적엔 탄산음료를 거의 마시지 않고 자제시켰지만 이젠 좀 커서 아토피도 많이 나아졌고 나름 학교라는 사회생활(?)을 하다 보니 전보다 더 많이 먹게 되는 것 같다. 학원 끝나면 친구들과 방앗간처럼 편의점에 들려 콜라를 사는 큰 아이를 보니 이대로 둬선 안 되겠다. 부정교합 치아교정까지 들어갔으니 콜라와 좀 거리 뒀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콜라 1캔에는 일반 종합감기약에 있는 카페인 30mg과 비슷한 수치인 카페인 10.3~25mg이 들어 있다고 한다. 이처럼 청소년이 탄산음료를 습관적으로 마시게 되면 의약품을 지나치게 복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어서 성장기 어린이가 장기간 카페인을 섭취하면 철분이나 칼슘 흡수에 방해를 받을 수 있다.
 

많이 아는 바와 같이 탄산음료에는 당분만 있기에 몸속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탄산음료에 많이 들어있는 인 성분은 치아를 부식시킬 수 있으며 산성이 2.5~3.7 정도를 띠어 치아부식을 더욱 악화시킨다고 한다. 그러니 계속 마시면 자연이 치아가 부식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지니 자제를 해야한단다 아들아 알겠누?

그리고 둘째가 항상 탄산음료 마시고 양치를 안하길래 왜 양치 안 하냐고 물으니 양치를 바로 하면 이가 썩는다고 하던데 다 이유가 있었구나.

이번에 제대로 엄마도 기억할게 아들^^

728x90

아예 탄산음료를 끊으면 좋겠지만 좀처럼 끊기 힘든 탄산음료 그래도 마셔야겠다면 아래 내용을 참고해 보자.

그래도 마셔야겠다면 탄산음료 이렇게 마셔요!

- 헬스조선 기사 참고


1.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 마시기

요새 많이들 마시는 탄산수. 탄산음료 대신 탄산수를 마시는 것은 어떨까? 탄산수는 당분이 없고 탄산만 들어있으니 레몬이나 라임들을 첨가하여 먹으면 좋다. 또한 탄산은 당분 카페인 등 다른 요소가 없을 때엔 오히려 소화기관의 운동량을 높여 배변 결과를 향상시킨다.

2. 1 : 1로 물이나 얼음 섞기

탄산음료의 맛이 약간 묽어지더라도 물이나 얼음을 섞어 마시면 탄산음료의 당분이 중화가 된다. 또한 탄산음료를 마시고 난 후 하루 안에 같은 양의 물을 마시면 탄산음료가 체내 칼슘 흡수를 방해하는 것을 더디게 만든다고 한다.

3. 바로 양치하지 않기

독일 괴팅겐대학 연구진은 탄산음료를 마신 뒤 30분에서 1시간 정도 기다린 후 칫솔질 하는 것이 좋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산성 물질이 많은 탄산음료가 치아에 묻어 있는 상태에서 양치를 하게 되면 치아가 더욱 많이 마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탄산음료를 마신 후에는 바로 양치하기보다는 물을 머금어 입안을 헹군 후 양치하는 것이 좋다.


4. 입안에 오랫동안 넣고 있지 않기

탄산음료는 바로 목으로 넘겨 치아에 머무는 습관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으며 음료가 묻은 빨대를 습관적으로 계속 입으로 빠는것도 안 좋다.

5. 평소 입안이 건조한 사람은 되도록 삼가

탄산음료를 특히 삼가야 하는 사람은 평소 구강건조증이 있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치주 질환이 있는 사람 등이다. 입안에 침이 없으면 탄산음료로 인해 치아가 부식될 위험이 크다. 이런 사람은 탄산음료 대신 보리차나 과일주스를 마시는 것이 좋다.

6. 햄버거, 피자 먹을 땐 우유와 함께

탄산음료는 햄버거·치킨·피자 등 고지방 음식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다. 탄산음료의 당분도 비만을 일으키지만, 콜레스테롤이 많은 고지방식 음식과 함께 탄산음료를 마시면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는 것인가? 햄버거나 피자를 먹을 땐 탄산음료 대신 우유를 마신다. 우유는 체내에서 합성조미료 성분을 흡착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무기질을 보충해 준다.

7. 과일주스로 대체

햄버거, 피자 먹을때 우유가 싫다면 딸기주스나 토마토 주스를 마시자. 햄버거나 피자는 엽산이 부족한 대표 음식이다.

햄버거 1개에는 엽산이 43.1~62mg, 피자 한 조각에는 28.4mg이 들어 있는데 이는 세계 보건기구가 권장하는 초등학생 1일 엽산 권장량 300mg에 못 미친다. 그러나 딸기에는 100g당 127.3mg, 토마토에는 51.9mg의 엽산이 들어 있어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