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재테크

신협 정기예금 금리 역시 높다 거기다 세금 혜택까지 굿!

꿈꾸는 치코 2022. 2. 10. 07:39
320x100
반응형
728x170

우리 집은 주로 정기적금은 새마을금고, 정기예금은 신협(신용협동조합)을 이용하고 있다.

 

 

우리 집 적금은 언제나 새마을금고 정기적금이지!

예적금 금리가 낮다 보니 많은 분들이 다른 투자처를 찾고 있다. 나 또한 예적금 외에 또 다른 투자처로 주식을 택하고 있으니까 말이다. 하지만 나의 기본 투자처는 아무리 금리가 낮아도 안정

chico1977.tistory.com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출자배당금 수령" 안내 문자 오다

2020년 청울림님의 '나는 오늘도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줄여서 '나오경'을 읽으며 시간적, 경제적 자유라는 말을 처음 접했다. 노후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이 많았던 때라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chico1977.tistory.com

 

신협은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는 비영리 금융기관이다. 따라서 은행법에 따른 은행이 아니기 때문에 단위농협, 새마을금고 등과 마찬가지로 제2 금융권으로 분류된다.

신협 정기예금 금리 역시 높다 
거기다 세금 혜택까지 굿!

2년 전 가입했던 정기예금이 만기가 되었다. 대부분의 적금과 예금은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다 2년 전 신협 특판이 나왔길래 조합원(1 계좌 3만 원)이 되기 위해 출자금 통장을 만들고 바로 2년 정기예금을 들었다.


tmi. 신협 조합원 혜택은 새마을금고 조합원 혜택과 같기 때문에 궁금하다면 아래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을 참고하면 된다.

새마을금고 출자금 통장 / 새마을금고 배당금 수령


며칠 전 만기일자가 된 듯한데 이체 소식이 없길래 이상하다 싶어 앱에 들어가니 웬걸 만기 시 자동해지가 아니라 직접 해지로 해놨더라는 ㅠㅠ 요샌 다 만기 시 자동이체로 하기 때문에 당연히 2년 전 신협 예금도 그러겠지 했다.


어제 아침 집 근처 신협으로 향했다. 마을버스로 3 정거장 정도 되니 운동 삼아 사부작사부작 걸어갔다. 얼마 되지 않지만 2년 만에 만기 된 정기예금을 보니 기분이 좋다.


매번 예적금 만기 시 자동이체되어 통장에 돈이 들어와 자세히 살펴보지 않았는데 오늘은 모처럼 종이 영수증을 받으니 찬찬히 쳐다보게 되었다.
조합원에게 주어진 세금 혜택으로 세금은 고작 농특세 2,520원뿐이다.

 

신협-비과세혜택
신협 조합원은 비과세혜택이 존재한다. 2금융권 전체 3천만원 한도내에서 비과세!

 

새마을금고나 신협은 서민들의 자산증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1인당 3,000만 원까지 비과세 혜택을 준다. 예를 들어 만약 새마을금고에 1천만 원 예적금이 들어있다면 신협에는 2천만 원 예적금을 들 수 있다.


일반은행 예탁 시 이자소득세 14% + 주민세 1.4%, 총 15.4% 이자를 제하고 받게 되지만 새마을금고나 신협의 조합원이 되어 예적금을 들면 1.4% 농특세만 제하고 받기 때문에 타 금융사보다 실수령액이 많다. 그러니 세금 혜택을 받고자 한다면 출자금 통장을 만들면 된다.

반응형


* 단, 출자금 통장은 예금자 미보호​, 조합의 회계연도 결산이 완료 시까지 인출 불가능하다.

신협-세금혜택
신협 세금혜택


신협에 3천만 원을 비과세로 1년간 예탁했을 경우 타 금융사와 비교한 아래 표를 참고하길. 여기서 금리는 2% 기준.

신협-예금금리비교
신협과 타 금융사 얘금금리 비교



신협 예적금 금리는 지역별로 다르지만 2월 9일 자 내가 가입한 신협의 정기예금 적용금리연 2.52%. 1년 뒤에 만나자^^

 

신협-유니온정기예탁금
신협 유니온 정기예탁금 금리 2.52%

 

* 잠자고 있는 돈은 없는지 확인하기^^

 

 

 

카카오뱅크 휴면예금/보험금 찾기

요즘 은행을 언제 가봤나 싶을 정도로 금융도 이젠 비대면 전성시대인 듯합니다. 최근 상장한 카카오뱅크를 통해서 더욱 실감하게 됩니다. 어제 일진하이솔루스 공모주 청약 배정 결과 알림 톡

chico1977.tistory.com

 

 

토스 숨은 보험금 찾기 - 간단히 나의 숨은 보험금 찾기!

예전 "숨은 보험금 찾기 내보험 찾아줌(ZOOM)" 관련 글을 올린 적이 있습니다. 나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내보험 찾아줌(ZOOM) 나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내보험 찾아줌(ZOOM) 나의 숨은 보험금 조

chico1977.tistory.com

 

 

 

 

나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내보험 찾아줌(ZOOM)

나의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내보험 찾아줌(ZOOM) 어제 티친님 피드를 통해 잊어버린 보험금으로 주식 투자한 이야기를 접했습니다. 무려 약 1200만 원을 찾으신 티친님 정말 부럽습니다. 티친님의

chico1977.tistory.com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