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재테크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 서류 및 방법(feat. 우리은행, NH투자증권)

꿈꾸는 치코 2021. 12. 23. 09:13
320x100
반응형
728x170

작년 4월 신한금융투자에서 아이들의 주식계좌를 처음 개설했다. 미성년자 자녀는 비대면 계좌 개설이 불가하니 관련 서류를 가지고 직접 은행 혹은 증권사로 방문해야 한다. 물론 아이 동반 없이 부모만 관련 서류만 가지고 가면 된다. 단, 미성년자 자녀 혼자가서 주식계좌를 개설 할 수 없다.

 

현재 아이들의 주식계좌는 모아놓은 친척들에게 받은 용돈 플러스 가끔 내가 조금씩 넣어주고 있어서 내가 관리 중이다 ㅋㅋ 그런데 중3 큰 아이가 자기가 직접 관리해보고 싶다고 한다.


중3 큰 아이와 함께 직접 운영할 주식계좌를 개설하기 위해 먼저 집에서 가장 가까운 우리은행으로 향했다. 나 혼자 가도 되는데 함께 가보고 싶다고 해서 같이 갔다^^^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 서류 및 방법 ( feat. 우리은행 )

반응형


은행과 연계한 주식계좌를 개설하면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이야기를 듣고서 방문했는데 어라? 담당 은행원이 연계 주식계좌 방법에 대해서 잘 모른다 ㅠㅠ


우리은행 연계 증권사가 키움증권뿐이란다. 인터넷에서 KB증권 된다는 글을 보고 와서 KB증권 계좌 개설하려고 한다니 그때서야 부랴부랴 아~ 되네요 하면서 일처리를 해주셨다. 우리은행에서 만들 수 있는 증권계좌가 어디 어디 있는지 정확히 알고 계시진 않았다. 헉 뭐지 뭐지 나이가 조금 있으시던데 이쪽 업무를 잘 모르시는 건가? 암튼 된다고 해서 우리은행 통장과 연계된 KB증권 계좌 개설 완료.

확실한 건 우리은행에서 키움증권 KB증권 주식계좌 개설은 가능하다는 점!!


여기서 잠깐!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
( 우리은행 연계 KB증권 개설 )

족관계증명서 (상세)
기본증명서 (상세)
보호자의 신분증
도장 ( 보호자 혹은 자녀 둘 중 아무거나)

* 참고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모두 자녀기준으로 상세 출력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상관없지만
기본증명서는 꼭 자녀기준으로 상세 출력!
서류는 보통 3개월 이내인 걸로 준비.
주민등록번호전체 공개로!

 

가족관계증명서-기본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와 기본증명서 온라인으로 발급받아요

 

< 집에서 편하게 발급받으세요 >

 

미성년자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편하게 집에서 인터넷 발급하기

미성년자 기본증명서와 가족관계증명서 집에서 인터넷 발급하기 요새 아이들 경제교육 차원에서 미성년자 주식계좌를 만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작년 4월 미성년자인 두 아이들

chico1977.tistory.com


해외주식까지 같이 가능하게 해주려고 했더니 또 안된단다. 중복 오류 어쩌고저쩌고 나온다며 문구를 읽어주시는 은행주임님. 그건 제가 알아서 할게요 하고 그냥 넘어갔다ㅠㅠ


일처리는 20분여 걸린 듯하고 다 마치고 우리가 받은 건 사이버증권계좌 거래신청서뿐이다. 기존 아이 명의로 된 우리은행 통장이 있는데 그것과 연계해서 주식계좌를 만들어서 별다른 통장 발급은 되지 않은 듯.

 

우리은행-사이버-증권계좌-거래신청서
우리은행에서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증권계좌 개설하기


이렇게 발급된 주식계좌는 필히 해당 증권사 홈페이지에서 5 영업일 이내 ID를 등록해야지 취소되지 않는다고 한다. 등록 문의는 KB증권 고객센터 1588 - 6611이라고 알려주셔서 우린 우리은행을 빠져나왔다. 집에 가서 ID는 등록하자!!


주식계좌를 마친 아이도 나도 뭔가 찜찜해서 ㅋㅋ 근처에 NH투자증권이 있기에 서류도 준비된 상태라 바로 고고씽~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 서류 및 방법 ( feat. NH투자증권 )

사실 수수료는 키움증권이 제일 싸다는데 키움증권 영웅문 S에 적응이 안 되어서 아이에게도 왠지 비추천하게 되었다. 아이도 앱을 살펴보더니 키움증권은 조금 올드한 느낌이란다 ㅎㅎ 암튼 우리은행을 나와 가까운 NH투자증권으로 향했다. 사람이 한 명도 없어서 바로 주식계좌를 만들 수 있었다.


앞서 우리은행에서 주식계좌 개설 시 사용했던 서류 그대로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기본증명서(상세), 보호자의 신분증과 도장이 필요했다.

NH투자증권 미성년자 자녀
주식계좌 개설 시 필요한 서류

 


가족관계증명서 (상세)
기본증명서 (상세)
보호자의 신분증
도장 ( 보호자 혹은 자녀 둘 중 아무거나)

* 참고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모두 자녀 기준으로 상세 출력했다.
가족관계증명서는 상관없지만
기본증명서는 꼭 자녀 기준으로 상세 출력!
서류는 보통 3개월 이내인 걸로 준비.

주민등록번호는 전체 공개로!

 

증권사다 보니 해외주식까지 가능하게 하고 싶다니 알아서 처리해주셨고 계좌 개설 확인서, RP거래 관련 사전 동의 확인, 금융소비자 투자자 성향 분석,  매매주문 접수 및 처리방법 이용안내문에 대한 동의 등 이것저것 할 게 많았다. 은행보다 조금 더 시간 걸리니 여러 명의 자녀일 경우는 시간 넉넉히 두고 방문해야 할 것 같다. 대략 30분 소요!


일처리를 다 마치니 아이에게 건네 준 건 카드와 보안카드였다. 통장은 안 주시나? 굳이 쓸 일은 없을 것 같아 물어보지 않았다 ㅋㅋ 카드를 이용해서 인근 농협은행 ATM에서 출금이 가능하다고 한다.

 

 

NH투자증권-카드NH투자증권-보안카드
NH투자증권 카드/보안카드 발급 받다



 

그리고 한 가지 새로이 알게 된 것은 NH투자증권 나무 앱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미성년자인 자녀인 경우 QV라는 앱을 사용한다고 한다.

 

 

NH투자증권-QV
NH투자증권 QV앱

 

 

삼성증권도 mPOP과 O2앱이 있던데 NH투자증권도 모바일 증권 나무와 QV앱 2개가 있나 보다. 좌측 모바일 증권 나무는 내가 사용하는 NH투자증권 앱, 오른쪽은 아이가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NH투자증권 QV앱이다.

 

 

NH투자증권-모바일증권-나무NH투자증권-QV앱
NH투자증권 모바일 앱 2종류 / 모바일증권나무와 QV

 

 

NH투자증권은 내년 1월 13일까지 ID등록을 하지 않으면 HTS 신청이 자동 취소된다고 했다. 우리은행 연계 증권계좌 개설보다 증권사에서 계좌 개설하니 등록기한이 좀 더 길다. 


아이는 집에 오자마자 NH투자증권 QV앱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한 후 ID를 등록하고 용돈 중 5만 원을 이체해서 1주만 매매해보았다. 앞으로는 아이가 매달 받은 용돈, 그리고 친척들에게 받은 용돈을 직접 투자할 것 같다. 그럼 이것도 증여세 신고해야 하나? 세무서에 물어봐야 되나? 또 검색 들어가야겠다 ㅋㅋㅋ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