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티스토리

티스토리 다음 검색 통누락 해결하기 나의 노력!그 결과는?

꿈꾸는 치코 2021. 5. 24. 09:03
320x100
반응형
728x170

티스토리 다음 검색 통누락 
해결하기 위한 나의 노력!
그 결과는?

일요일(23일) 오전 다음 사이트 검색은 되는데 티스토리 다음 통 누락 글을 올렸습니다. 일요일이라 다음 고객센터는 일을 안 하겠지만 다음 고객센터에 미리 문의글을 남겨놓았습니다.  문의는 남겼지만 문제는 제 티스토리 안에 단서가 있을 테니 마냥 가만히 있을 수가 없습니다.

 




어느덧 티스토리 운영한 지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 5개월이 되어갑니다. 
방문자수가 늘고 구글 애드센스 수익도 조금씩 우상향 하니 즐거운 마음으로 꾸준히 제 보금자리를 가꿔나가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4월 구글 애드센스 결산

 

티스토리 블로그 4월 구글 애드센스 결산(feat.티스토리 블로그 4월의 변화 기록)

티스토리를 개설하고 12월 16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승인 후기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저에게 의미 있는 변화가 있었던 4월이 지났습니다. 티스토리 3월

chico1977.tistory.com



제 스토리 방문자는 다음 검색 유입자가 가장 많습니다. 
따라서 전 포스팅 후에 대부분 다음 검색 엔진에 들어가 제목이나 키워드로 제 글이 검색되는지 확인을 하는 편입니다. 대부분은 1페이지에 있어서 검색은 잘 되고 있음을 확인하고 구글이나 네이버 유입은 어떻게 해야 하나 고민을 하고 있지요.

 



그러다 아래 글처럼 3월 29일 네이버 증권에서 배당주 찾는 글을 썼는데 그 글 하나만 누락된 적이 있었어요.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원인 아시는 분 있으세요?

티스토리 다음 검색 누락 원인 아시는 분 있으세요? 저는 글을 쓰고 나서 제목으로 daum 검색창에서 가끔 검색을 해봅니다. 검색이 잘 되나 안 되나 확인차 해봅니다. 제 경우엔 다음 검색이 가장

chico1977.tistory.com





그래서 바로 다음 고객센터에 문의를 한 적이 있었죠. 친절하게 아래와 같은 검색 재수집 처리되었다는 메일을 보내주셨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답변 메일




그렇지만 매번 이렇게 친절한(?) 답변만 주는 다음 고객센터는 아닙니다. 다들 아래와 같은 답변 메일 받으신 적 있을 겁니다.



제가 글 올리고 항상 다음에서 검색해본다고 했죠? (글 쓰고 검색 확인을 양파장아찌 글 이후부터 안 한 것 같네요.ㅠㅠ)


티스토리에 올리진 않았지만 5월에 쓴 2건의 글이 다음 검색 누락이 된 적 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의 답변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다음 고객센터 답변 메일



제가 올린 글 중 검색 누락된 글은 포천여행 비둘기낭 폭포와 하늘다리와 마당교 이야기와 저의 첫 공모주 청약 이야기 skiet 글이었습니다.



다음 고객센터에서 말하는 검색 노출 제한이 되는 글을 올렸다고 생각하지 않았기에 가만히 제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두 글의 공통점은 제가 고객센터에 문의했을 때 남겼던 네이버 블로그 외부 링크가 있었다는 점입니다.


느낌적으로 아 다음카카오는 네이버 언급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구나 몸소 느꼈습니다. 후다닥 제 포천여행 글에서 저의 네이버 블로그 링크는 지웠습니다. skiet 상장 관련 글은 워낙 유명한 인지도 높은 재테크의 여왕 슈엔슈님의 링크 글이기에 삭제는 안 했습니다. 

 



재미있는 건 제 글 링크한 건 링크 제거하니 검색이 되고 슈앤슈님 글 링크한 것은 다음 고객센터 답변 메일 받고 검색이 잘 되었던 것 같습니다. 조회수가 높았던 글 중에 하나이기 때문이지요.

 

오늘 아침 사이트 검색은 되는데 블로그에 있는 제 글들이 통 누락되는 걸 확인하고 참 고민이 많았습니다. 도대체 왜 다음은? 갑자기 내 티스토리를 무슨 이유로 통 누락시킨 걸까? 하구 말이죠. 



물론 사이트는 검색되니 아예 '저품질이다'라고 말하기는 아직 섣부른 판단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통 누락이 되는 이유가 있을 테지요. 그래서 원인 제공을 한 저의 티스토리를 살펴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로 들어가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다음 검색 통누락 
해결하기 위한 나의 노력!

 


방문 통계를 살펴보니 정말 방문자수 하락이 눈에 띄지요? 어제 168명 ㅠㅠ 티스토리 개설하고 2달째 되었을 때 방문자수인듯합니다.

 

티스토리 방문 통계 ( 어제 오전에 올린 글인데 잠시 비공개로 돌려놨었어요 ㅠㅠ)



저의 티스토리 방문자수는 평균 700~900명입니다. 검색 유입이 많은 몇 글 때문에 4월에 높은 방문자수를 기록했지만 평균적으론 그렇습니다.

 

위 방문 통계를 보면 사실 5월 4일 이후부터 점점 하락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5월 11일 이후가 더 눈에 띈 이유는 바로 다음 검색이 100 이하가 시작된 시점이기 때문입니다.



제 티스토리는 다음 검색이 주이기 때문인데 100 이하라는 건 문제가 있어 보입니다.


그렇다면 제가 5월 11일 무슨 글을 작성했을까요? 아래와 같은 3개의 글을 작성했습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화면 글관리




연달아 작성한 글은 아니었고 상품 홍보글도 아니었고 모두 제가 경험한 내용을 적은 정보성 글입니다.


그런데 빨간 박스 친 글이 좀 미심쩍어서 들어가 보니 제가 따상, 따상상과 관련되어서 정확한 내용을 모르니 네이버 블로그 최광자 님 글 1개를 링크 걸었더라고요. 그래서 내용상 지워도 별문제 없겠어서 후딱 지웠습니다. 다음은 네이버를 좋아하지 않은 것 같아서요.

 

그리고 오늘(23일)은 다음 검색 0이지만 어제(22일)는 고작 다음 유입이 고작 14명이더라고요. 유입수가 적어서 그냥 제가 쓴 글 내용이 검색하는 사람이 없나 보구나 하고 통계를 제대로 보진 않았는데 오늘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티스토리 방문 통계 -2021.5.22


아래는 제가 티스토리 가입하고 1달도 채 안 된 2020년 12월 10일 방문 통계입니다. 거의 이 수준으로 방문수 급락이 이루어졌고 특히 다음 유입은 작년 12월이 더 높습니다. 노출 잘 되던 글들이 이렇게 사라져 버리다니 정말 난감합니다.

티스토리 방문 통계 - 2020.12.10(구글 애드센스 승인 전)

 



그렇다면 제가 22일 이전 어떤 글을 썼기에 다음 검색 유입이 급락했는지 혼자 생각해봅니다.


저는 평소 1일 1~3개의 포스팅을 합니다. 그런데 5월 19일은 무려 5개의 글을 작성했더라구요.



티스토리 관리자 모드 글관리





지우기 전 캡처해 놓은 사진이 없지만 던킨도너츠 40% 할인 글 기억나시는 티친분들 계시죠? 그 글이 중간에 있었습니다. 시간 간격을 보니 제가 삼성전자 배당금 글을 쓰고 1시간 조금 안돼서 미리 조금 써놨던 글이었기에 글 추가하고 던킨도너츠 글을 올렸더라구요.


그래서 혹시 이 글 때문에 문제가 된 건가 싶어서 삭제를 해놓은 상태입니다. 던킨도너츠 행사기간이 20일이었으니 도움되는 글은 아닐 테니깐요.

그리고 치아 스켈링 글 혹시 기억나시나요? 마지막으로 제가 이 글까지 과감히 지우지는 못하고 비공개로 돌렸어요. 검색하며 알게 된 건데 프리미엄 광고나 요런 게 많이 붙는 키워드를 작성하면 저품질이 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말이죠 전 이해가 안 됩니다. 제가 구강검진 갔다 와서 치아 스켈링해서 그 이야기를 적은 것이지 병원 홍보글도 아닌데 혹시나 그 글이 문제가 된다면 정말 어이가 없을 듯해요. 암튼 그 글 올린 뒤 22일부터 다시 급락하는 다음 유입수를 보니 과감히 비공개했습니다.



이렇게 검색 봇이 오해할만한 행동, 싫어할 행동이 무엇이었을지 생각하며 2개의 글은 삭제하고 1개 글은 비공개로 돌렸습니다.


티스토리 다음 통누락 그 결과는?

오늘 (24일) 아침 새벽에 눈을 떠 제 티스토리 주소로 검색하니 여전히 어제와 같은 상황이었습니다. 저품질 관련 글을 검색하며 알게 된 사실은 다음 고객센터 문의보다 카카오톡 고객센터 상담을 통해 다음 저품질 관련 문의를 하면 더 빨리 해결된다는 것입니다. 카카오톡 고객센터는 월~금요일, 10시~ 18시 30분까지입니다. 다음 고객센터에서 메일은 오지 않고 10시 되기만을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아이들 아침을 주고 잠시 다시 제 사이트를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짜잔~~

언제 그랬냐는 듯이 저의 사이트를 검색하니 사이트 주소 아래 저의 소중한 자식 같은 글들이 주렁주렁 보입니다.

다음 저품질 통누락 탈출

 

과연 어떤 포스팅 때문에 제 티스토리가 저품질 통누락이 되었던 걸까요? 제 생각엔 마지막에 지운 치아 스켈링이 가장 미심쩍어 보입니다. 따라서 그 비공개 처리된 글 제목을 조금 바꿔서 다시 공개 발행할 예정이니 놀라지 마세요 ^^


어젠 정말 하루 종일 기운이 없더라구요. 지금까지 정성껏 가꾼 티스토리인데 이렇게 검색 봇이 이유도 알려주지 않고 검색 누락시키니 답답했구요. 속시원히 어떤 포스팅에 이런 부분이 너 잘못이야~라고 알려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가득했답니다. 여러분 언제나 그렇듯 내 안에 답이 있나 봅니다.

 

걱정해주신 모든 분들, 조언해 주신 블로거님들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