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교육&놀이

초등3학년, 학년말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예정

꿈꾸는 치코 2020. 12. 22. 20:20
320x100
반응형
728x170

초등 3학년,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예정

 

 

올 한해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인해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현실화되다 보니 학교 측에서도 나름 신경을 쓰시나 보다.
매년 학기 초에 실시하던 기초학력진단평가를 3학년~6학년에 한해서 학년말에 실시한다고 한다. 이미 5,6학년은 지난주에 실시했고 내일은 3~4학년 기초학력진단평가가 실시될 예정이다.


둘째는 현재 초3, 초3이 되면서 갑자기 과목수도 늘어났는데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원격수업이 많아지면서 학습면이 조금 걱정되긴 했다. 다행히 옆에서 지켜보니 수업 열심히 듣고 하라는 과제 열심히 하고 부족한 부분은 집에서 따로 보충하니 무사히 3학년을 마무리할 것 같다.

내일 보는 진단평가는 다음과 같은 취지가 있다. 

진단활동을 통하여  학생의 기초학력을  보다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미도달 학생에게는  보정학습자료를 통하여 학생이 해당 학년의 최소 성취 기준에 도달하도록 돕고자 하는 것이다.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은 교육부, 한국 교육학술정보원, 충남대학교가 지원하고  17개 시도교육청이 학생들의 기초학력 진단하고, 학습 지원 대상 학생들에게  정기적인 향상도 검사 및 보정학습 자료를  제공하기 이해 운영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초등3학년인 둘째는 학습과 생활의 바탕이 되는 읽기, 쓰기, 셈하기 즉 3R's 학습능력을 다루는 진단평가를 보게 된다.
학년말에 실시한 만큼 현행 학년 학습까지 평가할 것이다. 초등 3학년이니 초등학교 1학년~ 초등학교 3학년까지.

​집에서 꾸준히 해왔으니 별 걱정은 없지만 학원을 다니지 않는 아이인지라 이런 시험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기에 당황하지 않기를 바란다. 

728x90


기초학력강사일을 하면서 자주 들락날락했던 사이트가 있다.
바로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이다.
꾸꾸사이트는 맞춤형 학력향상 자료, 학습 부진 학생의 학습활동관리 프로그램, 학습전략 및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부진 학생 도움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기초학력 연수 및 연구자료 교원 전문성

www.basics.re.kr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내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기초학습과 교과학습을 참고하여 보완하면 좋을 것 같다.
그러나 진단평가 부분은
좀 오래된 자료들이라 활용도는 떨어지는 편이다.
또한 미취학 아동이나 예비 초등 입학생을 둔 학부모님 중 한글 가르치는데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찬찬한글이다.

찬찬한글 프로그램 구성 
- 출처: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17개 시도교육청(주관기관 : 경상북도교육청)의 수탁을 받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개발한 초등학교 한글 해득 프로그램이다.

◈다양한 학습자에게 유리한 발음 중심 접근법을 적용하였으며, 음소 수준까지 분리하여 지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 프로그램은 모음→자음→받침 없는 단어 읽기→복잡한 모음→복잡한 모음 단어 읽기→대표받침(7종성)→대표받침 단어 읽기→복잡한 받침→복잡한 단어 읽기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찬찬한글 자료 활용
- 출처: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

●이 프로그램은 한글 미해득 학생, 또는 한글 읽기에 어려움을 보이는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할 수 있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전, 진단도구를 활용하여 학생의 한글 해득 수준을 확인하고 이와 연계된 학습 내용부터 진행할 수 있다.
​●본 자료는 교육 및 비영리 용도 아래 재배포 가능하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개발 및 경상북도교육청의 저작권자를 명기해야 한다.

초등학교 한글 해득 프로그램 '찬찬한글'

주제별 자료 - 교과 주제별 자료 - 초등

인쇄 공유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네이버밴드 초등 기초학력 부진학생들이 학습해야 할 필수학습요소를 중심으로 학력 증진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주제별 자료를 소개합니다.

www.basics.re.kr

 

 

찬찬한글

 

 


나 또한 기초학력강사일을 하면서 집에서 직접 제본해서 참고하고 있고 기초학력교실에 오는 한글 미해득 아이들에게 필요한 부분만 복사해서 학습시키곤 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좋은 프로그램을 많이 개발하는데 정작 학부모들에겐 많이 알려지지 않은 듯하여 소개해 본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