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교육&놀이

[슬기로운집콕놀이]스포츠 스태킹(스피드 스태킹) 즐기기

꿈꾸는 치코 2020. 12. 25. 19:09
320x100
반응형
728x170

스포츠 스태킹(스피드 스태킹)
즐기기

 

 

 

 

경기도 지역 유 · 초 · · 고 12월 말까지 예정되어 있던 원격수업은 다시 2021년 2월 말까지로 연장되었다. 이대로 겨울방학인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드는 이유는 뭘까?

평범한 일상으로의 복귀가 이리 힘들 줄 꿈에도 몰랐다. 부디 2021년 크리스마스는 북적북적한 분위기를 느낄 수 있기를 소망해 본다.

 

 

 

경기도 교육청 홈페이지 참고

 

 

11월까진 매주 월요일엔 리코더 연주 검사를 받던 둘째 초3. 이젠 아침 zoom수업 시간에 체육시간에 하는 스포츠 스태킹을 연습하고 선생님께 검사를 받는다. 바깥 놀이가 많지 않은 요즘 집에서 할 수 있는 체육 완구를 제공해 주셔서 참 감사하다.

스포츠 스태킹(Sport Stacking)
 <네이버 두산백과 참고> 


9~12개의 컵을 다양한 방법으로 쌓고 내리면서 기록을 겨루는 스포츠 경기로, ‘컵 쌓기’ 또는 빠른 스피드를 겨루어  ‘손으로 하는 육상 경기’라고도 부른다. 손과 눈의 협응력과 순발력, 양손 사용 능력 배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스포츠 스태킹 역사
 <네이버 두산백과 참고> 

1980년대 초 미국 캘리포니아 지방에서 처음 시작된 것으로, 1990년 미국 유명 TV 쇼인 투나잇 쇼를 통해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한국에서는 2011년 대한스포츠태킹협회(World Sport Stacking Association Korea)가 설립되어 2014년 아시아 최초로 ‘월드 스포츠스태킹 챔피언십’을 개최하였고, 2016년에는 ‘아시안 스포츠스태킹 챔피언십’을 국내에 유치하였다.

스포츠 스태킹 종목
 <네이버 두산백과 참고>

종목은 개인 종목과 단체 종목으로 나뉜다.
개인 종목은 총 세 종목으로, 3-3-3 스태킹, 3-6-3 스태킹, 사이클 스태킹이 있다. 각각의 종목은 시작할 때 컵의 배열과 쌓고 내리는 방식에 따라 구분된다.
단체 종목에는 더블 경기(사이클 스택), 팀 3-6-3 릴레이 경기(3-6-3 스택), 팀 대항 릴레이 경기(사이클 스택)가 있으며, 더블 경기는 2명의 선수가, 3-6-3 릴레이 경기와 대항 릴레이 경기는 4명의 선수가 한 팀을 이루어 경기를 진행한다.
그 외에도 경기에 포함되지는 않지만, 참여자가 직접 새로운 형식을 만드는 프리스타일 스포츠스태킹이 있다.


 

728x90

 

벌써 4주 차 접어든 스포츠 스태킹, 주안에는 스피드 스태킹 4차시라 적혀있다.
스포츠 스태킹이 스피드 스태킹??? 빠르게  컵 쌓기 놀이니까 같은 걸 뜻하겠지?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을 활용해 사이클 스태킹까지 연습하고 통과했다.

기분 좋게 통과하고 지금까지 배운 거 연습하며 엄마에게 알려주는 둘째. 보일러 많이 틀지 않는데 안 추운 걸까 왜 반팔이니 아들아 ㅋㅋㅋ

조금 빠르진 않지만 ^^ 같이 스포츠 스태킹 스피드 스태킹 배워봅시다^^

매직 플라잉 컵쌓기 놀이

 

 

 

 

 

스피드 스태킹 3-3-3-3

 

 

스피드 스태킹 3-6-3 

 

 

스피드 스태킹 6-6

 

 

스피드 스태킹 1-10-1

 

 

사이클 스태킹


3-6-3 스태킹으로 시작하여, 6-6 스태킹, 1-10-1 스태킹을 한 후, 3-6-3의 상태로 다시 다운 스택 하며 마무리하는 경기이다.

엄마가 찍으니 더 긴장한 아들.스피드가 생명이지만 천천히 해도 괜찮아~^^

 


코로나로 인해 바깥 놀이가 많이 줄어듦과 동시에 추위로 인해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
그러나 집에서 하는 놀이는 제한적이기 마련이다.
더불어 영상물 청취하는 시간이 전보다 많이 길어지고 있기에 좀 더 활동적인 놀이가 필요한 시점이다. ​

그나마 학교에서 나눠준 플라스틱 컵 쌓기 체육교구로 스피드 스택스를 즐기며 순발력과 집중력 그리고 양손 협응 능력 키우고 있다. 집에서 하는 스포츠가 필요하신 분은 컵 쌓기 놀이 스피드 스태킹을 추천해본다^^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