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교육&놀이

모의고사 성적표 이해하기 ( feat. 성적표에 나오는 입시 용어 뜻 살펴보기 )

꿈꾸는 치코 2022. 6. 14. 12:21
320x100
반응형
728x170

어제 첫째는 지난 6월 9일 처음 본 고1 모의고사 성적표를 받아왔다.

 

6월-모의고사-성적표
2022년 고1 6월 모의고사(학력평가) 성적표 - 처음받아보는 모의고사 성적표.

 

2022년 6월 9일 전국연합학력평가 보는 날

 

2022년 고1 6월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문제와 정답, 등급컷

 

모의고사 성적표에서는 전체 응시생 중 아이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백분위를 중요하게 봐야 한다. 고등학교 등급 점수는 9개 구간으로만 구분돼 있어서, 내 아이의 실력 등을 상세하게 알 수 있는 백분위를 유심히 점검해야 한다.

 

고등학교 내신등급 계산, 고등 내신 등급 비율 알아보기

 

처음 받아본 아이의 모의고사 성적표, 우선 모의고사 성적표에 나오는 입시 용어들을 살펴본다.

 

모의고사 성적표 이해하기
( feat. 성적표에 나오는 용어 뜻 살펴보기 )

반응형

1. 원점수

 

원점수

원점수란 수를 부여하는 일정 규칙에 따라 얻어진 원래의 점수로, 어떤 조작이나 변환을 가하지 않은 점수이다. 보통 검사에서 피험자가 정답한 문항에 부여된 배점을 단순히 합산한 점수를 말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한국교육평가학회)

 

원점수는 말 그대로 정답 한 문항에 부여된 배점을 기계적으로 합한 것이다. 원점수는 아이가 모의고사를 치른 직후 가채점을 할 때 활용도가 높지만, 대학에서는 원점수를 반영하지 않는다.


국어, 수학, 영어 등의 난이도가 매해 같지 않기 때문에 특정 영역을 잘하는 학생들에게 유불리가 생기지 않도록 표준점수를 활용한다.

 

2. 표준점수

 

◈ 표준점수 ◈

표준점수는 영역별로 난이도가 다르고 응시집단의 규모와 성격이 다른 것을 감안해 원점수의 우열과 상대적 서열을 파악할 수 있는 점수다. 즉, 본인이 해당 과목을 응시한 집단의 평균으로부터 어느 위치에 있는가를 나타낸다. 

표준점수의 특성상 평균점수가 높은 영역·과목에서는 표준점수가 낮게 나오는 반면, 평균이 낮은 영역·과목에서는 원점수에 따라 표준점수가 높아진다. 결국 응시집단 내에서 점수 차가 많이 날 경우 원점수가 높은 학생이 표준점수도 잘 나온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표준점수원점수의 상대적 서열을 나타내는 점수이다. 표준점수 영역 또는 선택과목별로 정해진 평균과 표준편차를 갖도록 변환한 분포상에서 개인이 획득한 원점수가 어느 위치에 해당하는가를 나타내는 점수이다. 표준점수란 과목별로 전국 학생들의 평균 점수보다 내가 받은 점수가 높은지 낮은 지를 알려주는 지표다.

예를 들어  표준점수 범위가 0 ~ 200인 국어에서 표준점수가 100이 나왔다면 평균이라는 의미이며 100보다 더 높은 숫자로 갈수록 평균보다 높은 수준이라는 의미이다.


만약 두 과목에서 같은 1등급이고 같은 만점이어도 해당 과목 난이도에 따라 표준점수는 달라질 수 있다. 
이처럼 표준점수가 필요한 이유는 수능은 한국사를 제외하면 각 영역/ 과목에 응시하는 수험생이 서로 달라 원점수만으로는 내가 전체 학생 중에서 어느 정도의 수준인지 알 수가 없다. 따라서 표준점수를 활용하면 개인 간 상대적인 비교나 개인 내 영역/과목 간의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표준점수가 높아질수록 시험이 어렵다는 뜻이다. 시험이 어려우면 평균은 당연히 낮아진다. 만약 입시 뉴스에서 ‘이번 수능에서 국어·수학 표준점수가 각각 10점씩 올랐다’고 나오면 이른바 ‘불수능’ ‘까다로운 시험’이었다고 해석하면 된다.

3. 백분위

 

◈ 백분위 ◈ 

백분위는 규준 집단에서 특정 학생의 점수보다 낮은 점수를 받은 학생이 전체 학생 중 몇 %가 있느냐를 나타내 주는 표시방법이다.

백분위 등급은 집단의 크기를 언제나 100명으로 생각했을 때의 순위이므로 상위누적 % 개념의 역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어떤 학생의 원점수가 60점인데 백분위 등급이 75였다면 이 학생이 받은 60점 아래에 전체 학생의 75%가 있다는 의미가 되고 이 학생은 상위 25%에 해당한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평가용어사전, 2004. 5. 31., 한국교육평가학회) 

 

백분위란 똑같은 모의고사 시험을 본 전체 응시자 중에서 자신보다 원점수가 낮은 학생들의 비율을 뜻하는 지표다. ​한마디로 ‘나보다 점수가 낮은 학생 수의 비율’이 백분위라고 할 수 있다.

아이의 국어 영역 백분위가 95인 경우를 생각해보자. 이는 우리 아이보다 국어 원점수가 낮은 학생 수의 비율이 95%라는 말이다. 쉽게 말해 수험생을 100명이라고 할 때 백분위가 95이라면 100명 중 5등이라는 뜻이다.


백분위는 전체 지원자를 100 등분했을 때 어느 정도 위치인지를 나타내 주는 지표로, 전체 응시생의 상위 4%까지가 1등급, 1등급을 제외한 전체 응시생의 11%까지를 2등급으로 해서 순차적으로 9등급까지 부여한다.


참고로 모의고사 고1인 경우는 영어, 한국사, 통사, 통과 모두 절대평가이며 국어와 수학만 상대평가이다.

 

고1-등급컷
2022년 6월 9일 실시한 6월 고1 모의고사 등급컷 BY 대성마이맥

 

 

< 고등학교 모의고사 정보가 궁금하다면 >

📌 2022년 모의고사(학력평가) 일정 확인해요!

 

📌 2021년 6월 고1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 및 정답

 

📌 2022년 고1 6월 모의고사(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 문제와 정답, 등급컷

 

📌 2022년 6월 고3 모의고사 시험 문제와 정답, 등급컷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