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교육&놀이

기초학력 진단평가 결과 확인 및 보정학습

꿈꾸는 치코 2021. 3. 24. 07:00
320x100
반응형
728x170

기초학력 진단평가 
결과 확인 및 보정학습

 

매년 학년 초가 되면 전국 학교에서는 초2 ~고1(or 고2)까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실시합니다.

2021학년도 실시한 기초학력 진단검사는 새로운 학년의 교육내용을 이수하는데 필수적인 교과별 기본 학습 내용을 학생들이 갖추고 있는지를 진단하는 검사입니다.

예외적으로 작년 초3이었던 둘째는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학기말에 본 적이 있습니다. 아마 코로나로 인해 학습 누락이 생겼을까 봐 학교에서 시행한 조치였던 것 같습니다.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초등3학년, 학년말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예정

초등 3학년,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예정 올 한해 비대면 원격수업으로 인해 기초학력 저하 문제가 현실화되다 보니 학교 측에서도 나름 신경을 쓰시나 보다. 매년 학기 초에 실시하던 기초학력

chico1977.tistory.com

 

반응형


초등학교 저학년은 읽기, 쓰기 , 셈하기를 평가받고 나머지 학년은 주로 국어, 수학 시험을 보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초4 둘째는 '쑥쑥' 검사형으로 진행했습니다.

 

 

기초학력진단
경기 교육청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 참고함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표준화된 검사지로 진단하고, 동일한 척도로 기초학력 도달 점수를 산출하고 진단 결과는 공개하지 않습니다.

중3인 첫째 아이와 둘째 초4 아이 모두 기초학력 진단평가를 본 후 결과는 따로 받아 본 적이 없습니다. 기초학력 진단평가 결과 기준점수에 도달을 했기 때문에 별말씀 없었을 거라 판단합니다.

 

다만 교육부의 기초학력 향상 지원 계획에 따라, 학생이 기초학력 진단검사 결과 미도달인 경우의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기초학력 향상도 검사 문항 및 보충 학습․지도 자료 늘품이를 개발하여 전국에 보급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내 아이가 이전 학년 학습이 얼마나 잘 되어 있는지 학부모 입장에서는 궁금하기도 합니다.


 

기초학력진단평가
기초학력 진단평가 결과 확인 및 보정

 

지난주 초4 둘째의 주간학습안내 가정통신란에 진단평가 보정자료 배포 안내가 있었습니다.

기초학력진단
기초학력 진단평가 보정자료 배포 안내

 

 

각 지역별 교육청에서는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을 운영하여 진단평가 및 보정학습이 가능토록 하고 있습니다.

올해 처음으로 초4 둘째 아이 담임선생님께서 진단평가 결과 확인 및 보정학습이 가능하다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주셨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바뀐 정책인지 아닌지 그건 잘 모르겠습니다.


계속 확인해야지 생각만 하고 미루다 오늘 드디어 기초학력 진단-보정 시스템에 들어가 둘째 아이의 기초학력 진단평가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경기교육청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

 

경기 교육청 기초학력 진단 보정 시스템

 

basic.goe.go.kr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각 학년에서 익혀야 할 기본적인 내용을 평가하는 것이기에 학교 수업을 제대로 습득한 친구들은 기준점수에 무난히 도달할 수 있는 시험입니다.

따라서 보통 가정에서는 기초학력 진단평가에 대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처음 결과 확인하는 거라 나름 떨리기도 했습니다. 

먼저 향상도 확인은 도달로 나옵니다. 

 

 

기초학력-향상도확인
기초학력 향상도 확인

앞서 이야기했지만 기초학력 진단평가는 학습의 기초적인 내용이기 때문에 학교 수업시간에 집중 잘하면 문제없이 기준점수 도달할 수 있습니다.

적어도 초등 저학년(제 기준 초3)까지는 학습 학원이 불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원다닐 시간에 자유로이 놀이시간을 허락해주시고 책 읽을 시간을 확보해주시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부모님이 함께 읽어주시면서 아이와 소통의 시간을 마련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그리고 점수까지 확인이 가능하니 도전 결과를 살펴봅니다.

 

 

기초학력진단
경기도 교육청 기초학력 진단평가 도전 결과

 

 

 

잘 안 보이니 도전 결과만 확대해보겠습니다.

국어 수학 25문제씩 둘째 아이의 점수는 모두 25점입니다. 1~2개 실수했을 거라 생각했는데 집중력을 발휘해 실수하지 않았습니다.

실수도 실력인지라 실수 안 해서 다행이고 감사합니다.

 

 

기초학력진단평가
기초학력 진단검사 도전 결과

 

 

 

혹시 미도달이 나온 경우 진단 처방학습-학습자료실에 다양한 자료가 있으니 참고하면 됩니다.

 

 

기초학력진단평가
경기 교육청 기초학력 진단보정시스템- 각 교육청마다 운영중이니 해당 교육청을 참고 바랍니다.

 

 


현재 대부분의 학교에서 기초학력 관련 두드림 교실을 운영 중입니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두드림 기초학력교실은 국어 기준점수 16, 수학 기준점수 14 점 미만인 아이들이 옵니다.

기초학력이 부족한 아이들의 경우 자존감이 낮은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교과 학습 결손 등으로 좌절의 경험이 늘어나게 되면서 자존감이 낮아지는 것입니다.

평소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 아이들에게 작은 단계부터 차근차근 성공 경험을 쌓도록 배려해야 합니다. 작은 성공 경험을 충분히 쌓은 학생은 더디더라도 자존감을 회복하고 더 나은 과제, 더 높은 과제에 도전할 힘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요즘 아이들의 게임에 대한 몰입도는 정말 대단합니다.


아이들이 왜 게임에 몰입할까요?

 

게임은 쉬운 단계부터 어려운 단계까지 점진적으로 도전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쉬운 난이도를 해결하면 레벨을 올릴 수 있고 즉각적인 보상도 주어집니다. 이런 쉬운 과제로 보상을 얻은 경험이 작은 성공의 경험이고 그게 쌓이다 보니 게임에 더 흥미가 붙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기초학력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그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고 학습에 대한 많은 성공 경험을 만들고 몰입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도 해당되겠죠?

일단 저희 집부터도 ㅋㅋㅋ


기초학력에 관심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기초학력향상지원사이트 ‘꾸꾸(KU-CU)’는 학력향상 중점학교와 일반학교 모두 학습부진 학생 지도ㆍ지원을 체계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단 도구,  보정학습자료, 관리 및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가 수준의 기초학력지원 인프라입니다.

꾸꾸사이트를 통해 맞춤형 학력향상 자료, 학습부진 유형별 학생 진단 도구 및 지도 자료, 학습부진 학생의 학습활동관리 프로그램, 학습전략 및 학습동기 향상을 위한 학습부진 학생 도움 프로그램 등을 온라인으로 보급하고 있습니다.

300x250



따라서 일선 학교 선생님들께서 학습부진 학생을 효과적으로 지도하실 수 있도록 충실하게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사이트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해 아래 링크걸어둡니다.

기초학력향상사이트 꾸꾸

 

http://www.basics.re.kr/

 

www.basics.re.kr

 

특히 미취학 아동과 한글 미해득 친구들에게 한글 해득 프로그램인 '찬찬한글' 추천합니다.

 

 

기초학혁-찬찬한글
한글 해득 프로그램 '찬찬한글'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