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재테크

정기적금 이자 높은 은행 새마을금고

꿈꾸는 치코 2021. 1. 22. 07:21
320x100
반응형
728x170

정기적금 이자 높은 은행 
새마을금고

 

새마을금고

 

재테크에 관심은 있지만 예적금 외엔 전혀 무관심했던 지난 시간들이 조금은 아쉬웠던 나. 2020년 들어서 노후에 대한 생각을 하면서 이대로는 안 되겠기에 조금씩 다양한 재테크에 관심도 갖고 책도 보고 있는 요즘이다. (티스토리도 하나의 재테크^^)

40대 중반인 나, 40대 후반에 들어선 신랑. 신랑이 퇴사하고 나서도 꾸준한 월급이 들어오게 만드는 시스템, 요새 많이 듣는 일명 파이프라인을 만드는 게 나의 바람 중의 하나이다. 또한 우리 아이들이 더 풍요롭게 건강하고 행복하게 자라게 하고 싶은 마음도 가득하다.

지금까지 난 제대로 경제 교육을 받아 본 적도 없을뿐더러 부끄럽지만 스스로 경제공부를 해 본 적도 없다. 어릴 때부터 체계적인 경제교육을 진행하는 선진국일수록 GDP가 높고 부자가 많다고 한다. 다른 교육과 마찬가지로 어릴 때부터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게 참 중요한 것 같다. 

우리 아이의 미래를 위한 경제교육은 이젠 선택이 아닌 의무라는 말에 깊은 공감이 드는 요즘 자본주의에 살고 있음을 뼈저리게 느끼고 있는 나날들이다.

728x90

요즘 시중금리는 점점 매력이 떨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빼놓을 수 없는 건 꾸준한 예적금이다. 차곡차곡 쌓다 보면 시드머니가 커질 것이고 투자 공부를 열심히 하다 보면 그것과 맞물려 적재적소에 모은 돈이 투자될 수 있을 테니까.

4년 전부터 우리 집 대부분의 예적금은 새마을금고를 이용한다. 이유는 은행보다 이율이 더 높기 때문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혜택이 주어진다.

새마을금고 회원가입 혜택​ 

- 출처: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참고


새마을금고 업무구역 내에 주소 또는 거소가 있거나 생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출자 1좌 이상을 납입하고 회원이 될 수 있습니다.

1. 세금우대저축: 회원에 한해 1인당 3000만 원 한도로 세금우대저축(이자소득에 대해 총 9.5% 부과)에 가입 가능합니다. 

2. 출자금: 새마을금고 회원이 조성하는 새마을금고의 자본금으로 출자 1좌 금액은 새마을금고별로 다르며, 경영실적에 배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5년 동안 매년 연 3% 이상 배당 받음)

3. 1,000만 원 이하 출자금에 대한 배당소득 비과세: 회원이 되기 위한 새마을금고 출자 시 출자금 1,000만 원 이하까지는 출자금의 배당소득을 비과세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한도 1억 원)에 대한 수입인지세 면세


새마을금고 홈페이지

 

새마을금고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등록된 이름과 이메일주소가 맞는지 확인해주세요

www.kfcc.co.kr




우리 4자매 여행경비 적금도 연 2.8% 이율로 3년 전에 가입했었다. 이제 다음 달이면 만기가 되는데 코로나로 인해 여행 못 가니 그 돈을 새마을금고 정기예금으로 넣을 것인지 펀드에 잠시 넣어둘 건지 고민 중이다. 

현재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새마을금고 정기적금 1년은 2.3%지만 온라인으로 개설하면 우대금리가 적용되어 2.4%이다. 시중은행보다 높은 이율 때문에 새마을금고와 더 친해지게 되는 것 같다. 지역별로 지점별로 이율은 차이가 있으니 가입하고자 하는 지점 확인은 필수!

1년 전에 부었던 적금이 만기가 돼서 알림 문자가 온다.​

 

인터넷으로 만기시 입출금통장으로 자동이체 되도록 설정해놔서 굳이 방문할 필요없다^^

 

연초에 자동차세와 자동차보험이 한꺼번에 100만 원 이상 돈이 나간다. 준비하지 않으면 가계에 영향이 있다는 걸 작년에 안 뒤부터 매년 1년짜리 적금을 든다. 자동차 관련해서 신랑이 대부분 알아서 관리해서 그동안 난 몰랐었다. 작년부터 내가 관리하니 꼼꼼히 계획을 세워야 가계부가 탈이 없다 ㅋㅋ

드디어 나도 현금으로 일시불 납부할 수 있는 능력이 생겼다 ㅋㅋㅋ 얼마 되지 않는 원금과 이자지만 그래도 꾸준히 모은 나를 셀프 칭찬해본다. 이제 다시 또 1년 적금 개설하러 가즈아~~~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