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3학년 수학 분수 이해하기
초등 3학년 수학이 어려운 이유는 바로 나눗셈과 분수 때문이다. 나눗셈은 아래 링크 참조.
3학년 1학기 6단원에서 처음으로 분수를 접하게 된다. 그렇다면 과연 분수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 걸까?
아이들에게 무작정 분수는 분모와 분자로 이루어졌음을 이야기할게 아니라 분수를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을 먼저 설명해 주어야 한다. 내가 엄마표 수학을 하며 참고했던 도서 '우리 아이 수학 고수 만들기'를 참고하여 이야기해본다.
예를 들어 초콜릿 3개 중 2개를 먹고 1개가 남았다고 하자. 그렇다면 하나 남은 수는 1로 쓸 수 있다.
이젠 남은 초콜릿 1개의 반을 먹었다. 그렇다면 남은 초콜릿은 반 개다. 반 개 남은 초콜릿을 과연 어떻게 나타낼 수 있는지 아이에게 물어보자. 과연 아이는 어떻게 대답할까?
이렇듯 1개보다 적은 양을 숫자로 쓰기 위해서 만든 것이 '분수'이다.
초콜릿 반개는 '초콜릿 1개를 2조각으로 나눈 것 중의 1조각'이라고 말할 수 있고 이를 분수로 1/2로 나타낼 수 있다.
아이들에게 직접 사과나 피자 등 구체물을 가지고 보여주면 더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혹은 간단히 색종이를 이용해서 아이가 직접 1/2을 나타내는 활동을 해도 좋다. 분수 1/2에서 아래에 있는 숫자 2는 '분모'라 하고, 위에 있는 숫자 1은 '분자'라 한다.
즉 전체 조각 수는 2이고, 부분 조각 수는 1이라 할 수 있다.
나눗셈과 마찬가지로 분수의 개념 이해할 때 중요한 것이 2가지 있다.
첫째, 전체를 나눌 때 똑같은 크기나 똑같은 양으로 나누어야 한다.
예를 들어 초콜릿 1개를 똑같이 3조각을 낸 것 중 2조각을 나타내 보자.
전체 조각수는 분모 3이고, 부분 조각수는 분자 2이다. 따라서 이는 2/3라 쓰고 3분의 2라고 읽는다.
분수 중에서 1/2,1/3,1/4, 1/5 등과 같이 분자가 1인 분수는 단위분수라고 한다.
둘째, '하나를 똑같이 나눈~'이 아니라 '전체를 똑같이 나눈~'이다.
예를 들어 사과 10개가 있다. 사과 10개를 상자 1개에 담았다.
상자 1개를 똑같이 절반으로 나누면 상자 하나를 2조각 낸 것 중 1조각은 1/2이다.
여기서 사과 상자 1/2에는 사과가 5개 들어 있다.
이처럼 전체를 '1'로 인지 할 수 있도록 '1'의 개념을 확장시켜 주면 여러 개에서도 분수 개념을 적용할 수 있다.
3학년 분수에서 아이들이 가장 많이 헷갈려하는 부분이니 그림으로 그려서 설명하거나 집에 있는 간단한 물건들 바둑알, 사탕 등을 이용해서 자꾸 반복적으로 해보면 좋을 것 같다.
'교육&놀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무료 초등수학 연산 프린트 학습지 - 일일수학 활용하기 (4) | 2020.12.23 |
---|---|
초등3학년, 학년말 기초학력진단평가 실시 예정 (4) | 2020.12.22 |
[슬기로운집콕놀이]체스게임하기 (6) | 2020.12.17 |
초등 3학년 과학실험 (feat. 공기가 공간을 차지하는지 알아보는 실험) (5) | 2020.12.15 |
초등학교 3학년 수학 나눗셈 이해하기 (6) | 2020.11.25 |
헷갈려서 틀리기 쉬운 맞춤법 정리 1탄 (0) | 2020.11.22 |
엄마표 수학 지도 시 알아두면 좋은 점 (0) | 2020.11.19 |
2021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준비물 및 유의사항 꼭 점검! (0) | 2020.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