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교육&놀이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목록 2탄

꿈꾸는 치코 2022. 7. 19. 17:05
320x100
반응형
728x170

고등학생들이 읽을 만한 수학 도서를 찾고 있는 분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어제 이어서 오늘은 고등학교 수학 추천도서 2탄을 올린다. 고등학교 수학 추천도서 1탄은 아래 글을 참고 바라며..

 

 

 

고등학교 수학 독서 활동 추천 도서 1탄

 

고등학교 수학 독서 활동 추천 도서 1탄

이제 다음 주면 고등학교 방학이다. 생각보다 빠르게 지나간 고등학교 1학년 1학기다. 학기 중엔 따로 책 읽기 힘든 우리 첫째 고린이, 방학 중엔 그래도 짬 시간 내서 책을 좀 읽었으면 하는 바

chico1977.tistory.com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목록

 

반응형

 

▣ 틀리지 않는 법

저자 : 조던 엘렌버그
출판 : 열린책들

책소개
: 『틀리지 않는 법』은 우리가 수학을 대할 때 느끼는 근본적인 의문에 답한다. 즉, 우리가 살아가는 데 왜 수학이 필요한지, 실제로 어디에 어떻게 써먹을 수 있을지를 다른 어떤 책보다도 치밀하게, 명료하게 그리고 유쾌하게 보여준다. 복잡한 현실에서 수학이 없다면 우리가 얼마나 틀리기 쉬운지, 반대로 수학을 통해 어떻게 틀리지 않을 수 있는지를 분명하게 알려준다는 점에서 다른 수학책과 구별된다.

 

 

틀리지-않는법-고등수학추천도서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틀리지 않는 법

 

 

▣ 세상을 움직이는 수학 개념 100

저자 : 라파엘 로젠
출판 : 반니

책소개
: 『세상을 움직이는 수학 개념 100』은 수학을 비롯한 자연과학과 글쓰기의 접점에 관심이 많았던 라파엘 로젠의 저서로, 누구나 한 번쯤 스치듯 의문을 품었을 법한 것들을 놓치지 않고 포착하여 수학 개념으로 명쾌하게 분석한다. 우리가 주의를 기울이면 기울일수록 많이 발견할 수 있는 주제들은 수학의 새로운 면을 발견하도록 이끈다. 호기심을 자극하고 지적 탐색을 유혹하는 개념들은 삶의 지혜를 한결 깊고 풍부하게 만들 것이다.

 

 

세상을-움직이는-수학개념-고등추천도서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세상을 움직이는 수학 개념 100

 

▣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저자 : 데이비드 핸드
출판 : 더퀘스트

책소개
: 우연한 일들에도 과연 법칙이 있을까?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는 그 물음에 긍정한다. 서프라이즈에 나올 것만 같은 신기한 일들의 연속, 도저히 벌어지지 않을 것 같은 우연 속에서도 규칙이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즉 그런 ‘말도 안 되는 일들’ 배후에 엄밀한 수학, 통계학적 법칙이 존재한다는 것. 세계적인 통계학자인 데이비드 핸드는 우연 속의 법칙을 다섯 가지로 정리하여 우리에게 자연의 섭리라는 놀라운 세계로 초대한다.

 

고등추천도서-신은-주사위놀이를-하지않는다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신은 주사위 놀이를 하지 않는다

 

 

▣ 미적분의 힘

저자 : 스티븐 스트로가츠
출판 : 해나무

책소개
: 세계적인 수학자 스티븐 스트로가츠는 『미적분의 힘』에서 미적분이 가진 위력과 원리, 그리고 미적분의 발전 과정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고대 그리스의 아르키메데스부터 시작해, 아랍과 인도의 수학자들, 갈릴레이, 케플러, 페르마, 뉴턴과 라이프니츠 등 빛나는 지성들이 미적분학의 탄생에 기여했다.

 

 

미적분의힘-고등수학추천도서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미적분의 힘

 

▣ 수학은 우주로 흐른다

저자 : 송용진
출판 : 브라이트

책소개
: 수학과 기초과학의 발전으로 인류는 찬란한 과학의 시대를 열었다. 응용과학이 급속히 발전함에 따라 수학은 잠시 중심에서 밀려나는 듯했지만 수학은 다시 세상을 바꿀 지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인공지능을 비롯한 4차 산업혁명 기술의 발전으로 수학과 과학이 융합되면서 수학 지식과 인재를 필요로 하고 있다. 수학이 미래 산업의 경쟁력이 되는 ‘수리 자본주의 시대’가 온 것이다. 이 책은 수천 년간 유일하게 지속 발전해 온 수학과, 이를 바탕으로 꽃핀 과학이 어떻게 인류 문명을 이끌어 왔는지 살펴본다.

 

 

수학은우주로흐른다-수학추천도서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수학은 우주로 흐른다

 

▣ 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

저자 : 이언 스튜어트
출판 : 북라이프

책소개
: 불확실성을 완벽하게 통제하는 것은 영원히 불가능한가? 미래를 예측하고 통제하려 했던 인류의 노력은 언제부터였을까? 기술 발전 이전에 인류는 어떻게 불확실성을 계산하고 앞날을 내다보았는가? 5차 산업 시대에는 초(超) 예측이 가능할 것인가? 『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는 일상은 물론이고 사회 현상과 자연재해까지, 불확실한 세상을 확실한 세상으로 만들고 싶었던 인류의 노력이 5000년 역사 속에서 어떻게 수학의 발전과 확률이란 도구의 탄생을 가져왔는지를 보여 주는 과학 교양서다.

 

 

신도-주사위놀이를한다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신도 주사위 놀이를 한다

 

▣ 통계학, 빅데이터를 잡다( TMI. 아이가 읽고 싶다고 픽한 책 )

저자 : 조재근
출판 : 한국문학사

책소개
: 인문학과 경제학ㆍ건축ㆍ수학ㆍ의학ㆍ과학의 만남에 이어, 통계학과 다른 학문과의 만남을 다룬 ‘융합과 통섭의 지식 콘서트’ 시리즈 제6권 『통계학, 빅데이터를 잡다』가 출간된다.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의 근간이 되는 통계학의 실체를 인문적 시선으로 풀어내는 이 책은 사회·경제·의학·과학·생물학·금융 등 여러 분야를 두루 넘나드는 통계학의 융합적인 면모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이로써 독자들은 통계학이 더 이상 골치 아픈 수치만이 아니라 우리 삶과 밀접한 아주 매력적인 학문임을 알게 될 것이다.

 

 

통계학-빅데이터를잡다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통계학, 빅데이터를 잡다

 

▣ 법정에 선 수학

저자 : 레일라 슈넵스 , 코랄리 콜메즈
출판 : 아날로그(글담)

책소개
: 확률 계산을 잘못하는 바람에 무고한 사람이 살인범으로 몰린다면? 교활한 범죄자가 수학을 이용해서 무죄 판결을 받아낸다면? 이 책은 계산 착오, 계산 결과의 오해, 혹은 필요한 계산을 간과하는 등 아주 단순한 수학적 오류로 인해 발생한 매우 부당한 판결들을 소개한다.

 

 

법정에선수학
고등학교 수학 추천 도서 - 법정에 선 수학

 

▣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저자 : 다카하시 요이치
출판 : 센시오

책소개
: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는 이 세상을 움직이는 것은 숫자이고, 그런 세상을 숫자로 바라보는 수학적 사고가 삶의 강력한 무기가 된다고 주장하는 책이다. 책에는 세상이 왜 숫자로 돌아가고 있는지, 이러한 세상을 어떻게 숫자로 바라볼 수 있는지 그 방법을 담았다. 그리고 이러한 수학적 사고에는 수학적 지식이 아니라 간단한 산수 정도면 충분하다고 말한다. 세상은 ‘숫자’로 이루어져 있다.

 

 

고등수학추천도서-수학은어떻게무기가되는가
고등수학추천도서 -수학은 어떻게 무기가 되는가

 

▣ 수학과 그림 사이

저자 : 홍채영
출판 : 궁리

책소개
: 대학에서 수학을, 대학원에서 미술사를 전공한 미술사가인 저자가 예술과 수학을 가로지르며 들려주는 그림처럼 생생한 수학 이야기! 고대 그리스 도자기에 새겨진 흔적을 통해 인류의 수 세기를 말하고, <밀로의 비너스>를 감상하며 1차~고차 방정식의 역사를, 모네의 <인상, 해돋이>를 곁들여 수학사의 위대한 발견인 미적분의 역사를 살펴본다.

 

 

고등수학추천도서-수학과그림사이
고등수학추천도서 - 수학과 그림 사이

 

 

 

< 또 다른 도서목록이 궁금하다면 >

 

 

 

중학생 진로 탐색 추천 도서 목록

중학생 진로 탐색 추천 도서 목록 어제저녁 중3 큰아이가 수업시간에 필요한 책이 있다고 합니다. 국어시간에 본인이 원하는 진로 도서를 선정해서 읽고 진로탐색 수업을 한다는 것입니다. 선

chico1977.tistory.com

 

 

 

초등 3학년 국어 교과서 수록도서 정리

초등 3학년 국어 교과서 수록도서 정리 지금까지 아이들 방학맞이 나의 일 중 하나는 국어 교과서 수록도서를 정리하고 대출하기였다. 큰 아이 때부터 줄곧 하던 일인데 요즘 잠시 게으름을 피

chico1977.tistory.com

 

 

 

수학 교과서 개념 읽기 어느새 총 8권 출간이군

예비고1 첫째는 수학을 싫어한다. 사실 지금도 영어학원 가는 날과 수학학원 가는 날의 얼굴빛이 다르다. 힘들면 수학학원 잠시 쉬는 게 어떠냐고 하면 그래도 해야하니 가야한다고 이야기하는

chico1977.tistory.com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