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생활정보

미국 주식 양도세 손익 확인 방법(신한, 삼성, 토스)

꿈꾸는 치코 2025. 9. 24. 09:20
320x100
반응형

최근 미국 주식 포트폴리오를 수정하면서 미국 주식 양도세에 관심이 생겼다.

미국주식 양도세는 연간 순이익(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발생한  이익-손실,)이 250만 원을 초과할 때만 22%(양도소득세 20%+지방소득세 2%)가 부과되며, 250만 원 이하는 세금이 없다.

예를 들어, 1,000만원 이익과 300만 원 손실이 있으면 순이익 700만 원에서 250만 원을 뺀 450만 원에 22%를 곱해 99만 원의 세금이 나온다. 절세 전략 중 하나는 이익이 난 종목과 손실이 난 종목을 같은 해에 매도해 손익을 상계하면 세금을 줄일 수 있다.

매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전년도 1년간의 양도소득을 신고·납부해야 하며, 증권사 대행 서비스나 홈택스를 이용할 수 있다. 신고를 누락하면 가산세가 부과될 수 있으니 현재 어느 정도 손익이 났는지 궁금해서 확인해 본다.

미국 주식 양도세 손익 확인 방법(신한SOL증권, 신한투자증권)

반응형

먼저 신한SOL증권 앱을 열고 홈 화면에서 우측 하단 세줄 메뉴로 들어간다. 상단 메뉴 중 맨 왼쪽 자산/뱅킹 자산관리에서 세금관리-해외주식 세금 메뉴를 누른다.

* 경로 : 메뉴 - 자산/뱅킹 - 자산관리 - 세금관리/해외주식 세금

신한SOL증권 신한투자증권 해외주식 세금은 어디에

해외주식 세금으로 들어가서 중간 탭 양도세자료를 누르면 일자별 종목별 손익 합계가 보인다. 미국 주식의 과세 연도는 매도일이 아닌 결제일(우리나라 기준 T+2 영업일 후)을 기준으로 정해지니 넉넉하게 결제일 지난 후에 확인해 보는 게 좋을 것 같다. 깜빡하고 이걸 놓쳐서 엄한 주식 매도했어서 ㅋㅋ

신한SOL증권, 신한투자증권 해외주식 양도세 확인

또한 가장 간단한 양도세 손익 확인 방법은 해외주식 잔고에서 손익 메뉴로 들어가면 양도세 손익 이란 메뉴가 보인다. 그걸 눌러도 위와 같은 양도세자료 화면으로 이동하니 참고하시길~

* 경로 : 해외주식 - 잔고 - 손익/양도세 손익

신한SOL증권 신한투자증권

미국 주식 양도세 손익 확인 방법(삼성증권)

삼성증권 mPOP앱 홈 화면 우측 하단 세줄 메뉴로 들어간다. 상단 주식/파생 - 해외주식 메뉴를 누르면 세금 - 해외주식세금이 보인다.

* 경로 : 메뉴 - 주식/파생 - 해외주식 - 세금/해외주식세금

삼성증권 해외주식세금

해외주식 거래 시 우리가 챙겨야 하는 세금은 배당소득세와 양도소득세다. 배당소득세는 배당금 입금 때 바로 제외하고 입금되기에 패스.

해외주식세금 메뉴로 들어가면 친절하게 해외주식양도세조회 메뉴가 보인다. 참고로 증권사에서 해외주식양도세 신고 대행을 해주는데 신청기간은 2026년 3월 21일 ~ 4월 11일(2025년 양도소득세  신청기간)이니 내년에 잊지 말자!

삼성증권 해외주식양도세조회 화면

미국 주식 양도세 손익 확인 방법(토스증권)

비싼 미국 주식 소수점 구매는 토스증권이 편해서 토스증권도 자주 사용한다. 간편한 토스증권 양도세 손익 확인 방법은 아래와같다.

먼저 토스앱을 열어 토스증권으로 들어가서 우측 상단 세줄 메뉴로 들어가면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메뉴가 하단쪽에 있으니 확인해보자.

토스증권 해외주식 양도소득세 확인

해외주식 양도소득세로 들어가면 양도세를 미리 계산해볼 수 있다. 양도세 계산하기 누르기! 토스증권에서 해외주식 판매수익이 250만원이 넘지 않지만 신한, 삼성증권까지 다 합쳐 250만원 넘으면 안되니 잘 지켜봐야되겠다.

앞서 이야기한대로 양도소득세는 매도일이 아닌 결제일 이니 25년 영업일 마지막 날 매도한 손익은 26년에 합산 되므로 잘 확인하시길~

토스증권 양도세 계산하기

 

320x10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