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확행을 꿈꾸는 치코의 놀이터
봄아~반가워^^

교육&놀이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선택 어렵구나

꿈꾸는 치코 2022. 8. 25. 13:20
320x100
반응형
728x170

고1, 고2 아이들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수강할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대학교 수강신청도 아니고 고등학교 때부터 이렇게 수강과목을 선택할 줄이야. 참고로 현재 고1(2006년생)인 큰 아이는 2015 교육과정을 따르고 있다.

2015 교육과정이란?

2015년에 고시된 대한민국의 10번째 교육과정이자 수시 개정으로 전환된 3번째 교육과정이다. 기존 교육과정과 확연히 다른 문·이과 통폐합 교육과정이며 교육과정에 큰 영향을 많이 받는 고등학생 기준 2000년 대생들을 대표하는 교육과정이기도 하다.

 

 고등학교 1학년 교육과정 선택

 

이번 주는 고1 큰 아이의 2023학년도 교육과정 선택(2학년)을 위한 교육과정 선택(수강 신청)하는 주간이다. 자신의 적성과 흥미를 고려하고 희망하는 과정과 진로를 생각하면서 본인에게 필요한 과목을 선택해야 한다.

 

고1-교육과정선택
고등학교1학년 교육과정 선택 수강신청 주간!

 

선택과목은 입시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전공, 계열에 맞게 잘 선택해야 한다. 정해진 과목만 편하게 이수하면 좋겠지만 현실은 선택의 폭은 점점 넓어지고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학과와 전공 관련 있는 과목을 얼마나 자기 주도적으로 공부했는지 평가하기 때문에 참 어려운 결정이다.


예를 들어 공학계열은 물리가 필수! 하지만 물리가 어려워 눈앞의 쉬운 과목만 선택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이제는 교과선택의 시대!!


아이가 다니는 고등학교는 탐구교과 8과목 중 4과목 택인데 이과 계열은 선택의 여지없이 물·화·생·지(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4과목을 필수로 들어야 한다. 인근 지역 학교들 보면 보통 탐구 교과 선택이 3과목 선택이던데 데 아이 학교는 무조건 이과는 물화생지 필수! 어쩜 선택의 여지없이 물화생지 모두 공부하게 만든 시스템이 공학계열을 택하는 아이에겐 좋을지도 모르지.. 아웅... 물리 어려워하는데 잘 극복할 수 있을까나.

 

교육과정선택
고등학교 교육과정 선택

 

기초교과는 당연히 기하 택할 것이고 교양 쪽에서는 철학을 듣길 바랐는데 담임 선생님이 종교학을 추천하셨다고 한다. 아이가 다니는 학교는 불교학교이기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나머지 제2외국어는 담임 선생님이 한문은 빼고 선택하는 게 좋다고 했단다.


학교에 많은 아이들이 일본어를 선택하니 아마 일본어를 택할 것 같다. 상황보고 오늘 수강신청한다고 했는데 뭐 딱히 나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진 않았다. 스스로 선택하니 믿고 기다려보는 걸로^^


아무리 문이과 구분이 사라지고 통합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다지만 자신이 원하는 학과가 어떤 계열이냐에 따라 기존의 문이과 형식처럼 고등학교 선택과목 역시 나눠 들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나중에 진로라도 변경했을 시 꼭 이수해야하는 과목이 생길 수도 있으니 정말 폭넓은 선택지를 열어두어야 하는 듯하다.


내가 바라본 우리 아이는 이과보다는 문과 성향이 강하다. 
아이 본인 스스로도 문과 성향이라고 생각했지만 1학기 중간쯤 친구의 누나로부터 과학 그룹과외받고 있는데 그 누나 덕분에 이과로 급 유턴했다. 참고로 1학년 1학기 가장 좋았던 성적은 통합과학(1등급)이었다는 건 안 비밀. 그렇지만 수학은 딱 평균 근처라 수학 때문에 발목 잡힌 아들이다.


수학 때문에 살짝 고민하더니 지금껏 안 했으니 해본다며 매진하고 있다. 암튼 어찌 될는지 공학계열로 진학을 생각하고 있는 아이 때문에 추후 수학은 확통, 미적분까지 모두 선택하겠지. 


참고로 아래 대기자 TV는 구독 신청만 해놓고 잘 보진 않았던 채널인데 아이의 영어학원 선생님께서 주로 요 채널의 영상을 가끔 보내주신다. 교육과정 선택을 놓고 많이 혼란스러운 분들을 위해 내가 본 영상 하나를 추천해본다. 중학교 VS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렇게 다르다! 중, 고등 자녀를 둔 부모라면 봐 두면 좋을 것 같다.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과정 이렇게 다르다!

 

< 교육정보는 이곳에서 >

 

✅ 2022년 현재 고등학교 1학년, 2025학년도 수능 2024년 11월 14일 시행

 

✅ 서연고 서성한 중경외시 건동홍숙 국숭세단 뜻 이게 뭐라구?

 

✅ 2023학년도 성균관대 수시지원전략설명회 신청하기

 

✅ 2022년 9월 고등학교 모의고사는 8월 31일 실시

 

✅ 내 아이가 다니는 학교에 대한 궁금증, 학교알리미에서 해결하자!

 

✅ 대입정보포털 어디가, 나/내 아이의 입시 정보는 직접 챙기자~

320x100
반응형
그리드형(광고전용)